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정책리포트

서울시 역사문화 도시재생의 성과 및 개선방향

등록일: 
2019.12.17
조회수: 
1869
권호: 
제289호
발행일: 
2019-12-17
저자: 
민현석, 오지연
다운로드
PDF icon 원본 (2.24 MB)

서울시는 낙후된 지역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고용기반을 창출하는 한편 지역의 문화적 가치와 사라진 공동체를 복원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서울에는 여러 시대에 걸쳐 지역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이 산재해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특색 있는 역사문화적 환경이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들을 매개로 지역의 경제적·사회적·물리적·환경적 여건을 활성화하는 도시재생사업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현행 도시재생사업은 지역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역사문화자원의 활용에 주목

2015년에 시행된 도시재생법에 따라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지역의 여건에 따라 도시재생사업의 내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지역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쇠퇴한 지역을 활성화시킨다는 점에서 유사성이 있다.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도시재생은 기존의 획일적인 도시공간 생산방식과는 달리 지역적 맥락과 지역공동체를 존중하는 맞춤형 도시관리사업을 실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역사문화 도시재생으로 주민들이 지역의 정체성을 깨닫고 변화를 이끌어가기 시작

역사문화 도시재생으로 지역주민은 물론 서울시민도 이용 가능한 여러 지역거점시설과 주민공동이용시설 등이 마련되었다. 그동안 개발이슈 등에 대한 갈등으로 서로 반목하던 주민들이 지역의 정체성을 깨닫고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가면서 마음을 열고 화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지역재생의 동력이 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주민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주민과 지역가치의 공유로 갈등해소, 가치확산을 위한 협력방안의 다각화가 향후 과제

역사문화자원의 보전과 활용을 둘러싸고 발생되는 공공갈등을 해소하고 지역주민과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민과 함께 지역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그 가치를 공유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마중물사업의 가시적인 성과제시로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주민공모사업으로 주민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역사문화 도시재생으로 발굴된 지역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지역주민이 자력으로 지속적으로 확산·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이 출자한 도시재생기업이 공공성을 유지하면서도 수익창출이 가능한 균형 있는 운영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서울시, 관련 민간단체 등 여러 주체와의 협력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야 한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