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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리포트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서울시의 정책지원 방안

등록일: 
2013.08.21
조회수: 
3348
권호: 
제148호
발행일: 
2013-08-19
저자: 
배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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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서민금융제도는 서민들의 정책만족도와 접근용이성 등에 있어 실질적으로 그 효과가 아직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시민들의 체감과 정책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제도운영의 시각에 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서민의 눈높이에서 서민중심의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현 서민금융제도는 실질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에는 한계

현재 서민금융은 대출에 있어 신용등급을 가장 큰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서민금융을 이용하는 고객층의 대부분은 저소득‧저신용자들이기 때문에 제도권내의 시중은행 등 제1금융권에서 담보기반 금융거래 및 직장 등 소득증빙에 따른 신용거래에 해당하지 않는 이들 계층에 대한 정책이 문제가 되고 있다. 햇살론, 미소금융 등 중앙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민금융제도들이 까다로운 신용등급 및 소득기준으로 운용됨에 따라 정작 저소득‧저신용 금융소외계층은 제도적 안전망에서 벗어나 사금융의 폐해를 감당해야 하는 금융사각지대에 노출되어 있다.

서민금융에 대한 시민접근 용이성이 매우 저조

서민금융에 대한 지원 자격 및 요건에 대해 서울시 조사대상 서민들 중 2/3 이상이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신청절차 역시 복잡하다는 응답(82.0%)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대출신청에서도 대출거부 비율이 54.6%에 달하는 등 대체로 서울시 서민계층이 실제로 느끼는 현실과 정책 사이에 거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정작 서민금융이 필요한 저소득‧저신용자 등 금융소외계층의 접근 용이성이 낮게 나타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한층 배가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서민의 눈높이에서 서민중심의 정책이 반영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 필요

첫째,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는 펀드 기반을 조성하는 등 저소득 금융소외계층의 자활을 위한 대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의 효율적 지원이 필요하다. 즉, 지원조직을 분산시키기보다는 통합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역밀착형 공제협동조합을 활성화시켜 서민금융의 대안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서민 맞춤형제도를 위해 지원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높은 대출 장벽으로 인해 저소득층 중에서도 서민금융을 이용할 수 없는 소외계층에게 서민금융 이용문턱을 낮춰주고 지원방식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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