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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시민들의 금융복지상담서비스 이용 현황은?

등록일: 
2019.01.14
조회수: 
522
번호: 
no.277

서울시민들의 금융복지상담서비스 이용 현황은?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77호 2019년1월14일 가계부채로 고통받는 서울시민 위해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2013년 설립. 2018년 11월까지 1.1조 원 이상 채무조정 신청 하였으며, 그중 파산면책 상담이 가장 많아. 상담 연령대는 50대(28.7%)가 가장많고, 부채사유는 사업자금 마련(41.6%)이 가장 많아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시민 18.7%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알고 있어”

  • 서울시는 가계부채 등 재무상태 악화로 고통받는 시민에게 정보 제공과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설립
  • 서울시민 18.7%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알고 있고 실제 이용률은 3.4%로 낮지만 이용자 절반 이상은 서비스에 만족

상담내용 10건 중 6건 이상은 ‘파산면책’

  • 상담 건은 2018년 11월 말 기준 6년간 9만 5천 건으로 매년 증가, 2018년 월평균 2,178건꼴
  • 6년간 상담내용은 파산면책이 65.2%로 가장 많고, 이어 정보제공(10.5%), 개인회생(7.5%) 순이며 파산면책은 2013년 1,256건에서 2018년 15,170건으로 12배 이상 증가
  • 가계부채에 따른 경제취약계층 4,735명이 채무조정 면책을 지원받았고 금액은 1.1조 원 이상

채무조정 이후 여전히 생활비(42.1%)와 주거비(20.5%) 마련에 어려움 겪어

  • 내담자 성별은 남성이 54.0%, 여성이 46.0% 차지, 연령은 50대가 28.7%로 가장 많아
  • 직업은 무직상태가 57.5%로 가장 많고 단순노무(14.9%), 서비스직(8.2%) 순, 부채사유는 사업자금 마련이 41.6%로 가장 많고 생활비(18.9%), 보증채무(9.7%) 순(기타제외)
  • 채무조정 이후 33.2%는 생활상에 어려움이 없다고 응답한 반면, 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생활비·주거비·의료비 등 생활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

표 1.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인지 여부 (단위: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인지 여부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인지여부 경험여부
들어본 적 있다 들어본 적 없다 이용한 적 있다 이용한 적 없다
내용 18.7 81.3 3.4 96.6
주: 서울 거주 만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조사와 개별대인 면접조사 시행(95% 신뢰수준에서 최대허용오차 ±3.1%p)
자료: 서울연구원, 2018, 서울시 가계부채 진단과 정책방향

표 2.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이용자 만족도 (단위: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이용자 만족도를 정리한 표 입니다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내용 5.9 35.3 52.9 5.9
주: 서울 거주 만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조사와 개별대인 면접조사 시행(95% 신뢰수준에서 최대허용오차 ±3.1%p)
자료: 서울연구원, 2018, 서울시 가계부채 진단과 정책방향

표 3. 분야별 상담 현황 (단위: 건, %)

분야별 상담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파산면책 정보제공 개인회생 워크아웃 서비스연계 재무설계 기타 합계
총계 62,037 9,991 7,166 4,305 2,215 1,613 7,860 95,187
비율 65.2 10.5 7.5 4.5 2.3 1.7 8.3 100.0
2013년 1,256 1,749 285 248 64 101 907 4,610
2014년 6,421 1,209 986 602 269 490 934 10,911
2015년 11,146 1,068 1,337 896 653 325 1,785 17,210
2016년 12,652 1,119 1,204 947 600 218 1,362 18,102
2017년 15,392 1,126 1,499 856 329 213 982 20,397
2018년 15,170 3,720 1,855 756 300 266 1,890 23,957
’13년 대비 ’18년 증가(배) 12.1 2.1 6.5 3.0 4.7 2.6 2.1 5.2
주: 2013년 7월 ~ 2018년 11월 말 기준 자료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4. 채무조정 접수 현황 (단위: 명, 억 원)

채무조정 접수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파산면책 개인회생 합계 채무조정 신청액
총계 4,735 189 4,924 11,390
2013년 119 3 122 131
2014년 605 46 651 1,175
2015년 974 36 1,010 2,571
2016년 1049 32 1,081 1,803
2017년 1056 27 1,083 3,908
2018년 932 45 977 1,802
주: 2013년 7월 ~ 2018년 11월 말 기준 자료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5. 성별/연령별 내담자 (단위: %)

성별/연령별 내담자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성별 연령별
남성 여성 합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이상 합계
내용 54.0 46.0 100.0 1.0 3.3 13.2 23.6 28.7 21.0 7.8 1.4 100.0
주: 내담자는 무응답, 간단 상담으로 인한 미파악 등의 사유로 전체 상담건수와 차이가 있고 위의 자료는 2013년 7월 ~ 2018년 11월 말 기준 내담자 29,484명에 해당하는 자료임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6. 직업별 이용자 (단위: %)

직업별 이용자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무직 단순 노무 서비스직 사무직 자영업 영업직 전문직 관리직 공무원 학생 농어업 및 축산 기타 합계
내용 57.5 14.9 8.2 6.7 5.9 2.4 1.9 1.3 0.6 0.5 0.1 0.0 100.0
주: 내담자 29,484명 중 직업상황이 파악된 17,429명 기준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7. 부채발생 사유 (단위: %)

부채발생 사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사업자금 마련 생활비 (주거·의료·교육 등) 보증채무 거주주택 마련 전월세 보증금 마련 부채 상환 거주주택이외 부동산 마련 증권투자자금 마련 사기피해 결혼자금 마련 낭비 (음주, 쇼핑 등) 명의도용 (대여) 도박 기타 합계
내용 41.6 18.9 9.7 5.1 2.1 1.3 1.0 0.5 0.3 0.2 0.2 0.1 0.0 18.9 100.0
주: 내담자 29,484명 중 부채발생 사유가 파악된 6,164명 기준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8. 채무조정 이후 생활상의 어려움(복수응답) (단위: %)

채무조정 이후 생활상의 어려움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생활비 없다 주거비 의료비 고용(구직) 기타 면책에서 제외된 채무상환 불법추심
내용 42.1 33.2 20.5 17.5 9.3 8.3 4.4 1.4
주: 2016년 5월 기준 개인회생절차 인가를 받은 1,079명 중 응답자 269명 기준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2016년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