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식물원, 공공자금으로 안정 운영 후 다양한 재원발굴로 재정자립도 높여야

등록일: 
2017.12.06
조회수: 
1356
저자: 
배준식
부서명: 
도시경영연구실
분량/크기: 
28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6-OR-18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159.1 KB)
PDF icon 요약 (172.81 KB)
PDF icon 원본 (5.04 MB)

서울식물원, 사회 편익 고려해 공공재원 지속투입 요구

서울식물원은 서울시민을 위한 공공재적 성격이 강한 시설인 만큼 자연을 접하기 힘든 도시민에게 최소의 비용으로 자연을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의 사회적 편익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서울식물원을 통해 더욱 많은 시민의 건강 ․ 휴양 및 정서 생활을 향상할 수 있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형성하여 건전하고 문화적인 도시생활을 확보하며 공공복리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식물원의 질적 수준이 유지되어야 할 것이며,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공재원의 지속적 투입이 요구된다.

기금·민간후원 등 다양한 재원 확보로 운영안정성 확보

식물원 운영 초기에 적자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초기에는 일정 부분의 공공자금을 이용한 안정적 운영을 도모하고 이후 기금 및 민간후원,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자체재원 확보의 방향으로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운영재원 발굴을 통해 경쟁력 있는 식물원 운영체계를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식물종과 실효성 있는 전시/학습 ․ 교육 프로그램의 운용이 담보되어야 할 것이다. 차별화된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서울식물원만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체수입과 직결되는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유인책을 마련하여 자체적으로 재정을 운영해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