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장기 재정전망과 재정지출 효율화 방안 / 사회복지·일자리·SOC사업 중심

등록일: 
2018.04.09
조회수: 
1360
저자: 
배준식
부서명: 
도시경영연구실
분량/크기: 
200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7-PR-04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324.94 KB)
PDF icon 요약 (334.59 KB)
PDF icon 원본 (8.83 MB)
PDF icon 부록 (197.18 KB)

저성장시대 서울의 미래 재정수요 대비 장기재정전망이 필요한 시점

현재 서울은 저출산 ․ 고령화, 성장동력의 하락, 양극화 등 저성장시대에 들어서면서 겪어야 하는 여러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다가올 미래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세대 간 부담의 형평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서울의 미래 재정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장기재정전망은 이를 위한 노력의 시발점이자 앞으로의 상황을 논의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토대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국가뿐만 아니라 서울이 직면하고 있는 인구절벽 현상과 함께 나타나고 있는 저출산 ․ 고령화에 따른 재정부담 증가에 대비하여 복지 및 관련 분야에 대한 효율적인 재정지출과 더불어 세원확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결국, 장기재정전망은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정책들을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추진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논의하는 장기재정전망과 더불어 서울이라는 대도시가 향후 경쟁력 있는 도시로서 시민들에게 더욱 윤택한 환경을 제공하고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재정여건을 구축하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장기재정전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장기재정전망이 일회성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