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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체감경기지수

소비자체감경기지수란

서울지역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현재의 경기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는 속보성 경기지표로 「서울연구원」에서는 주기적으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음. 본 조사는 2008년 3/4분기 이후 서울지역 표본 1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표본의 신뢰수준은 95%, 오차는 ±3.1%임. (2009년 3/4분기 조사 시점은 2009년 8월말)

소비자체감경기지수 세부분류

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상회할 경우 소비자들의 현재 경기 판단 및 향후 경기에 대한 예상이 긍정적인 것을 의미.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세부분류-소비자태도지수,생활형편지수,경기판단지수,구입태도지수,소비지출지수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분류 세부 분류 지수 비고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편, 경기판단, 구입태도지수 이용)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편지수 현재생활형편지수, 미래생활형편지수 소비자태도지수
경기판단지수 현재경기판단지수, 미래경기예상지수 소비자태도지수
구입태도지수 내구재구입태도지수, 주택구입태도지수 소비자태도지수
소비지출지수 현재소비지출지수, 미래소비지출지수 소비자태도지수
순자산,
고용상황전망,
물가예상지수
순자산지수 현재 소비와 향후 소비 전망
고용상황전망지수
물가예상지수

구입태도지수

  • 내구재구입태도지수 : 지금이 가구에서 사용하는 대형물건 (예 : 가구, 승용차, 냉장고 등) 구입에 적정시기인가를 판단
  • 주택구입태도지수 : 지금이 주택 구입에 적정시기인가를 판단
2019년~2020년 구입태도지수에 대한 그래프 서울시민의 내구재 구입의사 하락, 주택 구입의사는 급등하며 상승 전환
○ 2022년 2/4분기 「내구재 구입태도지수」는 전 분기보다 2.2p 하락한 83.6으로 조사
∙ 연 가구소득별로는 소득계층별로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2,400∼3,600만 원 미만 가구는 전 분기 대비 8.7p 내려 하락 폭이 가장 큰 반면, 2,400만 원 미만 가구는 6.6p 오르며 가장 크게 상승
∙ 연령별로는 50대(–8.1p)와 30대 이하(-3.2p)가 전 분기 대비 감소했고, 60대(3.9p)와 40대(0.8p)는 상승한 것으로 조사

○ 2022년 2/4분기 「주택 구입태도지수」는 64.8로 전 분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며 반등
∙ 2022년 2/4분기 「주택 구입태도지수」는 64.8로 전 분기 대비 18.4p 크게 상승
∙ 연 가구소득별 「주택 구입태도지수」는 모든 소득계층이 상승한 가운데 2,400만 원 미만 가구가 전 분기 대비 23.3p 올라 가장 크게 상승했고, 그다음은 6,000∼7,200만 원 미만(22.2p) 가구, 7,200만 원 이상(21.8p) 가구 순으로 상승 폭이 큰 것으로 조사
∙ 연령별 「주택 구입태도지수」도 모두 상승한 가운데 40대와 60대가 각각 27.3p, 25.0p 올라 가장 크게 상승
∙ 2022년 4월 서울의 주택종합 매매가격 지수는 103.6으로 5개월 연속 보합: 2021년 12월 103.6 → 2022년 1월 103.6 → 2월 103.6 → 3월 103.6 → 4월 103.6 (2021년 9월 기준, 주택유형별 매매가격지수의 기준시점(단위)이 기존 ‘2017.11=100’에서 ‘2021.06=100’으로 변경되었으나 지수의 흐름과 변동률은 동일함)(자료: 한국부동산원,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KOSIS, 유형별 매매가격지수에서 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