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정책리포트

서울시 택시 이용 및 운행 실태와 개선방안

등록일: 
2015.02.05
조회수: 
5779
권호: 
제186호
발행일: 
2015-02-02
저자: 
안기정
다운로드
PDF icon 원본 (1.86 MB)

서울시에 등록되어 있는 택시의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IDTG, Integrated Digital Tachograph) 장착으로 운행 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집되어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택시의 공간적 승·하차 행태 분석으로 택시 수요 밀집지역 파악이 가능하고, 시간대별 수요와 공급의 관계, 도시철도 막차역 주변 택시의 운행행태, 운행속도와 수입금의 관계 등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승차난 해결을 위한 맞춤형 택시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심야시간대 승차난과 도시철도 막차역의 택시 수요 쏠림현상이 발생

개인택시는 법인택시보다 2배 이상 많지만 주로 낮시간에 운행하고 심야시간대에는 약 12%만이 운행한다. 심야시간대의 승차난은 수요측면의 문제도 있지만 서울시 택시의 67%를 차지하고 있는 개인택시의 공급 부족에서 기인하는 측면이 있다. 서울시는 심야시간대 승차난 해소를 위해 오후 9시부터 익일 오전 9시까지 운행하는 심야전용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부에서 제시한 50%의 시간실차율 달성에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한편, 도시철도 막차 배차로 인한 대중교통의 단절로 막차역 주변에서 택시 수요의 쏠림현상이 발생한다. 역 주변의 급증된 수요는 이용자 간 승차에 대한 우선권 마찰을 발생시킬 수 있고, 불법적 승객 유치나 승차거부 문제 등을 초래한다.

 

택시 이용과 운영 패턴을 반영할 수 있는 택시공급정책이 필요

서울시 택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승·하차, 결제액, 이용거리 등 수집되는 정보를 적극 활용하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심야시간대의 승차난을 해소하고 이용자의 편익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우선, 수요대응형 택시(심야전용택시, 요금자율형 전용콜택시 등)의 보급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막차역 주변의 택시 승·하차 정보는 승객의 주요 목적지 파악이 가능하므로 막차역과 주요 하차 지점을 연결하는 심야버스 노선의 제공에 택시 승·하차 정보가 활용될 수 있다. 둘째, 법인택시는 개인택시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납입기준금(사납금)을 채워야 하는 부담과 속도가 빠를수록 단위시간당 운송수입금이 증가하는 요금구조에 기인한다. 과속을 방지하여 이용객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거리요금 비중을 축소하고 시간요금 비중을 높이는 요금제도의 개편이 필요하다. 셋째, 택시 이용 목적이 환승이면 요금의 일부를 할인하는 정책으로 택시 수요를 창출하여 열악해진 택시업계 영업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