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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에서 발생하는 택시·버스 불편 민원은?

등록일: 
2017.11.13
조회수: 
10328
번호: 
no.248

서울에서 발생하는 택시·버스 불편 민원은?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48호 2017년 11월 13일 2016년 신고·접수된 교통 불편 민원은 3만 건 이상, 2010년 보다 42.0% 감소 불편 내용 중 택시는 ‘승차거부’, 버스는 ‘무정차 통과’가 가장 많음으로 정리 될 수 있습니다.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시에서 교통 불편과 관련된 신고는 대부분 120 다산콜센터 이용

  • 서울시 교통 불편 민원 신고는 2016년 기준 33,626건으로 2010년 보다 42.0% 감소
  • 접수 방법은 120 다산콜이 92.6%로 압도적이고 그다음은 SMS(문자 메시지)(5.1%), 기타(1.2%) 순

2016년 서울시 교통 불편 민원 10건 중 7건은 택시

  • 2016년 기준 교통 불편 민원은 택시가 24,008건으로 전체 민원 건 중 71.4%에 달해
  • 택시 불편 신고는 승차거부(34.2%), 불친절(31.7%), 부당요금징수(17.2%) 순
  • 버스는 승하차 전 출발과 무정차통과(56.9%), 불친절(23.6%), 난폭운전(11.1%) 순

표 1. 교통 불편 신고 건 (단위: 건)

교통 불편 신고 건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신고건 57,927 52,638 53,466 50,773 40,097 35,378 33,626

자료: 서울통계, 각 연도,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2. 접수 형태별 교통 불편 신고 (단위: 건, %)

접수 형태별 교통 불편 신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
120 다산콜센터 95.9 96.8 96.9 96.2 94.8 31,131 92.6
SMS(문자 메시지) - - - - 3.1 1,728 5.1
기타 0.7 0.5 0.4 1.2 1.0 420 1.2
엽서 3.0 2.6 2.6 2.5 0.9 306 0.9
이메일 0.4 0.1 0.1 0.1 0.2 41 0.1

자료: 서울통계, 각 연도,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3. 2016년 교통수단별 교통 불편 신고 (단위: 건, %)

2016년 교통수단별 교통 불편 신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택시 버스 기타 합계
신고건 24,008 9,605 13 33,626
% 71.4 28.6 0.0 100.0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4. 2016년 택시 불편 신고 내용 (단위: %)

2016년 택시 불편 신고 내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승차거부 불친절 부당요금 징수 도중하차 사업구역 외 영업 기타 장기정차/ 여객유치 합계
택시 34.2 31.7 17.2 5.0 3.6 5.3 3.0 100.0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5. 2016년 버스 불편 신고 내용 (단위: %)

2016년 버스 불편 신고 내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승하차 전 출발, 무정차통과 불친절 난폭운전 기타 승차거부 부당요금 징수 합계
버스 56.9 23.6 11.1 7.5 0.5 0.4 100.0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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