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발생하는 택시·버스 불편 민원은?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11/13/2017 - 09:18등록일:
2017.11.13
조회수:
10328
서울시에서 교통 불편과 관련된 신고는 대부분 120 다산콜센터 이용
- 서울시 교통 불편 민원 신고는 2016년 기준 33,626건으로 2010년 보다 42.0% 감소
- 접수 방법은 120 다산콜이 92.6%로 압도적이고 그다음은 SMS(문자 메시지)(5.1%), 기타(1.2%) 순
2016년 서울시 교통 불편 민원 10건 중 7건은 택시
- 2016년 기준 교통 불편 민원은 택시가 24,008건으로 전체 민원 건 중 71.4%에 달해
- 택시 불편 신고는 승차거부(34.2%), 불친절(31.7%), 부당요금징수(17.2%) 순
- 버스는 승하차 전 출발과 무정차통과(56.9%), 불친절(23.6%), 난폭운전(11.1%) 순
표 1. 교통 불편 신고 건 (단위: 건)
구분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
신고건 | 57,927 | 52,638 | 53,466 | 50,773 | 40,097 | 35,378 | 33,626 |
자료: 서울통계, 각 연도,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2. 접수 형태별 교통 불편 신고 (단위: 건, %)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
---|---|---|---|---|---|---|---|
건 | % | ||||||
120 다산콜센터 | 95.9 | 96.8 | 96.9 | 96.2 | 94.8 | 31,131 | 92.6 |
SMS(문자 메시지) | - | - | - | - | 3.1 | 1,728 | 5.1 |
기타 | 0.7 | 0.5 | 0.4 | 1.2 | 1.0 | 420 | 1.2 |
엽서 | 3.0 | 2.6 | 2.6 | 2.5 | 0.9 | 306 | 0.9 |
이메일 | 0.4 | 0.1 | 0.1 | 0.1 | 0.2 | 41 | 0.1 |
자료: 서울통계, 각 연도,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3. 2016년 교통수단별 교통 불편 신고 (단위: 건, %)
구분 | 택시 | 버스 | 기타 | 합계 |
---|---|---|---|---|
신고건 | 24,008 | 9,605 | 13 | 33,626 |
% | 71.4 | 28.6 | 0.0 | 100.0 |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4. 2016년 택시 불편 신고 내용 (단위: %)
구분 | 승차거부 | 불친절 | 부당요금 징수 | 도중하차 | 사업구역 외 영업 | 기타 | 장기정차/ 여객유치 | 합계 |
---|---|---|---|---|---|---|---|---|
택시 | 34.2 | 31.7 | 17.2 | 5.0 | 3.6 | 5.3 | 3.0 | 100.0 |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5. 2016년 버스 불편 신고 내용 (단위: %)
구분 | 승하차 전 출발, 무정차통과 | 불친절 | 난폭운전 | 기타 | 승차거부 | 부당요금 징수 | 합계 |
---|---|---|---|---|---|---|---|
버스 | 56.9 | 23.6 | 11.1 | 7.5 | 0.5 | 0.4 | 100.0 |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