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연구배경
건설산업에 관한 디지털 전환은 향후 부족한 건설관련 인적 자원에 미리 대비하고 환경, 민원, 노후시설물 증가 등 복잡한 사업환경에 대한 대응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BIM을 비롯한 스마트건설, 스마트 시티 등 디지털 전환과 관련한 광범위한 정책과 전략, 구체적인 실행사례들이 도출되고 있다. 도시 규모가 증가하고 이를 지탱하고 있는 인프라가 복잡해지면서 현재의 실무 관행이나 성과품 체계로는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없고 관련된 리스크가 급증하고 있다. 인프라에 관련된 데이터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걸쳐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디지털화된 정보전달체계와 공유 방안은 필수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스마트시티로 대표되는 시민 서비스 기능은 살아있는 디지털 인프라 데이터로부터 제대로 구현될 수 있다. 도시에 요구되는 지속가능성, 복구탄력성과 같은 새로운 요구사항은 복잡하게 서로 연결된 데이터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 이 플랫폼의 근간을 이루는 디지털 인프라는 별도의 비용과 시간을 들여 구축하는 것보다는 건설사업의 타당성 조사부터 이루어지는 많은 업무들의 성과물에서 자연스럽게 수집되고 가공되어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최근 국제 표준으로 공표된 ISO 19650에서 이러한 요구를 반영한 정보전달체계를 여러 측면에서 제시하고 있다.
국내에서 건설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대표하는 것은 BIM 기술이다. BIM이 단순하게 2차원 도면을 3차원 디지털 모델로 변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하는 절차와 의사소통의 방식이 변화해야 한다. 한국도로공사, 국가철도공단, LH, 수자원공사 등에서 사업초기부터 BIM을 도입하기 위해 다양한 시범사업을 수행하고 있고 최근 전면BIM 도입을 선언하였다. 급격하게 줄어드는 건설분야의 전문 인력은 민간기업 입장에서도 개별 인력 위주의 업무를 혁신할 필요를 야기하고 있다. 공공사업은 수요자가 공공기 관이기 때문에 혁신적인 변화가 발주자로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다.
국토교통부가 BIM 기본지침을 수립하여 공개한 이후에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용 시 행지침을 수립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이후 공공 발주자가 BIM을 사업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BIM 지침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는 모든 종류의 시설물 을 발주하고 운영 및 유지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통일성 있는 BIM 도입에 관한 자체 적인 방향 설정, 로드맵 그리고 지침에 대한 계획이 수립될 필요가 있다. 특히, 서울시 가 현재 운영중인 시스템과 보유한 데이터의 형태, 업무 절차 등이 고려되어야 디지털 전환이 적절하게 진행될 수 있다. 중복되는 업무를 최소화하고 언제나 서로 연결된 데 이터 공유환경이 시민 서비스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데이터가 가장 중요 한 자원이 된 상황에서 구축되고 수집된 데이터는 보안성을 제거하여 민간에 제공하면 창의적인 스타트업이 생길 수 있고 더 나은 서비스 모델이 창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