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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구원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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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정책연구(Policy Research[PR]): 서울시정을 위한 정책개발과 사회동향에 대응하는 연구 기초연구(Basic Research[BR]): 연구원의 역량강화와 정책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 축적을 위한 연구 현안연구(Ordinary Research[OR]): 당면과제 해결을 위하여 단기적으로 수행하는 연구

서울시 혼잡통행료제도 효과평가와 발전 방향
  • 등록일2013-11-20
  • 조회수4,757
  • 주제 교통
  • 저자안기정
  • 과제코드2012-PR
  • 분량/크기(page)171
  • 발간유형정책
  • 부서명교통시스템연구실
  • 발행일2012-10-31
  • 교통수요관리정책
  • 남산터널
  • 혼잡완화
  • 혼잡통행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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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진입의 차량 억제와 혼잡완화를 위한 교통수요관리정책(TDM: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의 일환으로 서울시는 남산1ㆍ3호터널에서 1996년부터 혼잡통행료를 징수해오고 있음.

◦1996년부터 징수된 남산1ㆍ3호터널의 혼잡통행료는 시행 16년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그 교통량 감소와 이에 따른 혼잡완화, 요금수준의 효과성에 대한 재평가가 요청되고 있음.

-16년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혼잡통행료제도의 평가를 통해 서울시 혼잡통행료제도의 수용 또는 개편에 대한 논의 시 객관적이고 정량적 증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음.

-시행 당시에는 남산1ㆍ3호터널의 교통량은 25%로 감소했으나, 점차적으로 교통량이 증가하여 시행전 교통량의 약 97% 수준에 접근한 현재 시점에서 남산1ㆍ3호터널 혼잡통행료 부과ㆍ징수의 효과성과 개선 여부 등에 대한 상세한 검토 및 분석이 필요함.

-또한, 시행 당시 통행요금은 2,000원이었으나, 16년이 지난 현재에도 같은 요금이 징수되고 있어, 요금수준 및 요금체계의 타당성, 면제차량의 범위 등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