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주간 브리프

2017년 11월 09일 Vol.181 - 협치평가제 전담조직 설치・조례 제정

등록일: 
2017.11.08
조회수: 
552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7년 11월 09일Vol.181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협치평가제 전담조직 설치・조례 제정 서울시 협치친화형 평가체계 구축방안
서울시는 민간과 공동으로 정책을 결정・집행하는 협치 시정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시정 평가제도는 여전히 실적과 효율성 중심의 성과주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어 절차와 관계를 고려하는 협치친화적 평가제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연구는 협치기반 조성, 사회적 가치 지향성 같은 협치 성과지표를 포함한 서울형 협치역량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협치친화형 평가체계가 정책과정 안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서울시가 협치평가제도 전담조직을 설치하고, 관련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세계도시동향
  • ‘청년 취업정보’ 페이스북 생방송 화제(이탈리아 토스카나州)

    이탈리아 토스카나州의 청년 취업 페이스북 생방송이 화제다. 주내 청년 취업지원 공공기관 ‘지오바니시’는 올해 5월부터 청년층에게 인턴십・교육훈련 같은 취업정보를 페이스북 생방송으로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질문에 답변해주고 있다. 방송은 창업 컨설팅, 직업 멘토 매칭, 국외 취업정보 등 월별 새로운 주제로 진행된다. 지난 10월 방송에서는 유급 인턴십과 공공서비스 일자리 관련 정보를 안내했다. 주 당국은 페이스북 생방송 서비스가 새로운 취업정보를 청년층에게 빠르게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도시연구
  • “서울・전국경제 유가충격 영향 달라”

    이 연구는 국제유가의 변동이 서울의 지역내총생산(GRDP)와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가충격이 발생하면 서울의 GRDP는 GDP보다 빨리 부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서울의 GRDP가 유가충격 초반에 짧게 영향을 받는 데 비해 GDP는 시차를 두고 늦게 반응하지만 오랜 기간 부정적 효과가 지속되었다. 이 연구는 서울의 지역경제는 전국경제와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서울의 경제정책을 수립할 때 지역경제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알림마당

[미래연구시리즈 정책토론회] 서울의 미래를 찾다
VOL.03 저성장시대 서울의 재정전략

일시 : 2017년 11월 10일(금) 오후 2시
장소: 서울연구원 대회의실

썸네일
서울연구원

06756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40길 57 (서초동)
57, Nambusunhwan-ro 340-gil, Seocho-gu, Seoul, Korea

대표전화 02-2149-1234 | 다산 콜센터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