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의 대기 중 이산화질소 저감 둔화 원인 분석 및 대응방안

등록일: 
2011.11.16
조회수: 
4108
저자: 
최유진,김운수
부서명: 
환경안전연구실
분량/크기: 
169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1-PR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201.72 KB)
PDF icon 요약 (1.16 MB)
PDF icon 원본 (6.26 MB)

이산화질소(NO2)는 적갈색의 자극성 냄새가 있는 유독한 대기오염물질로, 고농도의 이산화질소는 폐수종, 폐렴, 폐출혈 등 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서울시는 2006년 수립된 ‘수도권 대기환경개선 기본계획 추진을 위한 서울특별시 시행계획’에 기초하여, 2014년까지 미세먼지(PM)와 NO2의 농도 개선을 목표로 도로이동오염원, 사업장, 에너지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정책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서울시의 NOx 배출 저감정책의 추진에도 불구하고 대기 중 관측되는 NO2 오염도의 개선은 가시화되지 않는 실정이다. 은 서울의 도시대기, 도로변에서 측정한 연평균 NO2 농도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NOx의 주요 배출원인 자동차 영향이 많은 도로변에서의 NO2 농도가 일반적으로 주거지역에 위치한 도기대기 측정지점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연평균 NO2 농도도 대기환경기준인 0.030ppm을 상회하고 있다. 또한 연도별 변화경향도 증·감을 반복하며 개선의 경향이 뚜렷하게 관찰되지 않는다.

이 연구는 서울 NO2 오염도의 개선 속도가 더딘 원인을 분석·진단하고 서울의 고유한 NO2 오염현상의 특성을 파악하여, 효과적 NO2 관리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