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대중교통 이동성 분석지표 개발

등록일: 
2005.02.25
조회수: 
4065
저자: 
신성일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2004-R
다운로드
PDF icon 원본 (1.97 MB)

제1절 연구의 배경

◦ 도시지역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는 출퇴근을 비롯한 각종 쇼핑, 여가시간의 활용에 필요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여부에 따라 그 지역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즉, 원하는 시간 안에, 원하는 곳까지 서비스 할 수 있는 이동성을 확보해 주는 것은 시민들의 기본적인 생활권을 보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그러나 서울시의 대중교통 여건을 살펴보면, 수도권 광역화에 따른 광역버스의 증가, 상습적인 교통정체로 인한 통행시간의 증가 및 정시성 미확보 등으로 시민들에게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이동성이 보장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이러한 여건 속에서 그간 서울시에서는 각종 TSM 사업 및 교통운영개선사업 을 시행하였으며, 최근에는 버스노선체계를 비롯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중심으로 한 운영체계개편 등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적극적인 개편을 시행하거나 계획하고 있다.
◦ 이같은 다양한 개선노력이 진행되면서, 분석기법은 다양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도로교통망에 대한 개선효과를 측정하고 대안을 선정하는 것을 위주로 하여왔다. 지하철과 버스의 대중교통 노선망과 도로교통망에서 수단내 또는 수단간 환승문제 등이 발생하면서, 향후에는 복합교통망차원에서 개선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거시적인 분석지표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 또한, 버스안내시스템/버스관리시스템(BIS/BMS)등의 ITS 사업으로 대중교통에 대한 자료수집수준은 계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에, 각종 지표를 통하여 과학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고 있다.

제2절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대중교통의 이동성 지표와 관련한 연구 동향과 활용 사례 등을 조사, 연구하여, 서울시 여건에 적합한 이동성 분석지표를 개발하고,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또한 서울시 교통망을 승용차, 버스, 지하철, 도보 등으로 구성된 복합교통망으로 구현하고, 지표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형을 구축하여 모색하여 대중교통의 이동성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를 제시한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