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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의 조직신뢰 향상 방안

등록일: 
2003.03.27
조회수: 
3346
저자: 
나태준
부서명: 
도시경영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2002-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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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네트워크 조직 등 정보기술을 사용한 가상성(virtuality)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근시안적 감시시스템과 관리방법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비효율적이며, 조직관리의 새로운 대안의 하나로서 신뢰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음. 조직학자들 사이에 신뢰는 비용(price)과 권위(authority)를 대신한 조직관리 메카니즘으로서 주목을 받아왔음.
◦ 조직신뢰는 구성원들의 갈등을 감소시키고, 개인의 업무수행을 향상시키며, 구성원들간 및 부서간의 협력을 조장하며,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높이며, 의사결정과 집행을 신속하게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음. 이 밖에도 조직신뢰는 감독과 견제에 소요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가리키는 거래비용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조직신뢰의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조직생산성이 높아지게 됨.
◦ 조직의 생산성과 성과향상을 위해 긍정적 기능을 하는 조직신뢰가 서울시 조직에는 어느 정도 작용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신뢰가 저하되어 있다면, 그 영향요인은 무엇인지를 규명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정책담당자에게 제공하고, 조직신뢰를 향상하기 위한 유용한 정책대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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