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서울연구원로고

ENG

연구보고서

정책연구(Policy Research[PR]): 서울시정을 위한 정책개발과 사회동향에 대응하는 연구 기초연구(Basic Research[BR]): 연구원의 역량강화와 정책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 축적을 위한 연구 현안연구(Ordinary Research[OR]): 당면과제 해결을 위하여 단기적으로 수행하는 연구

(`21년 연구과제) 서울시 노면표시 기준강화에 따른 시공기준 및 단가산정 연구
  • 등록일2023-07-11
  • 조회수404
  • 주제 안전/인프라
  • 저자배윤신, 오한진, 이정환
  • 발행일2023-07-11
  • 도로포장
  • 도로 노면표시
  • 노면표시
  • 차선도색
  • 노면표시 도료
누리마크 이미지

[요약문]

○ 노면표시 시인성 기준이 강화(’18.6.)됨에 따라 서울시는 고성능 재료를 도입하여 일부 적용 중이나 서울시 실정에 맞는 시방기준 개정과 현장 여건에 부합하는 단가산정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 서울시에서는 시인성 향상을 위하여 고성능 재료(상온경화형 도료)를 활용한 노면표시 시공을 확대 시행 중이다. 이에 도심지 교통 등을 고려한 시공기준과 방법을 마련하고자 실내 및 현장실사를 수행하여 기존 품셈에 없거나 현장 조건에 부합하는 적정 단가를 산정하였다.
○ 고성능 재료 노면표시는 보행자 및 차량 운전자 안전을 위하여 차선과 횡단보도에 적용한다. 노면표시 반사 성능과 내화학성 우수사례 등을 감안하여 하자보수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하고 이에 따른 반사 성능 기준을 상향하였다. 신규 도색 시공 전에 노후 도색 제거 비용 절감(연간 약 40억)을 위하여 기존 차선에 신규 차선을 덧씌우기하고 반사 성능과 부착강도를 측정하였다. 실내 및 현장실험을 통하여 덧씌우기 시공에 대한 반사 성능과 부착 성능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