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상시 조직진단 매뉴얼

등록일: 
2017.04.11
조회수: 
7566
저자: 
김귀영
부서명: 
도시경영연구실
분량/크기: 
127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6-PR-15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236.33 KB)
PDF icon 요약 (229.68 KB)
PDF icon 원본 (25.94 MB)
PDF icon 부록 (23.93 MB)

상시 조직진단은 관리자가 조직 점검하는 일상적 업무 중 하나

조직진단은 조직의 문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답을 찾아 적용하여 조직을 개선하는 과정이다. 조직진단은 방대한 자료를 분석하므로 과정이 복잡하며 조직 내외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취합해서 조직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이므로 진단하는 주체의 역량 수준이 높아야 한다. 그래서 조직 내부의 문제를 외부 전문기관이 주도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되었고 진단경험이 많은 외부기관이 조직진단을 주도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조직진단을 주도하는 외부 전문기관은 문제를 찾아내는 전문성은 높다고 볼 수 있으나 정작 조직의 주인인 조직구성원들은 조직진단과정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아 문제 해결 과정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조직진단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갈등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조직진단을 단순히 조직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과정으로 보지 않고 조직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이자 조직발전을 위한 학습 과정으로 본다면 조직진단은 일상적 조직관리수단이라 볼 수 있으므로 조직 내부에서 주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시 조직진단은 조직진단을 조직관리자가 일상적으로 조직을 점검하는 업무 중 하나로 보며 조직에서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할 지표와 지표에 적용할 자료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상시 조직진단은 매년 주기적으로 이미 설정된 조직 비전에 맞추어 하부 조직에 업무량과 인력이 균형적으로 배분되어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므로 조직환경이 크게 바뀌어 새로운 조직 비전을 찾아 조직구조를 개편하고 인력을 조정하는 전략적 조직진단과는 개념, 진단 주체, 분석방법, 분석 자료 등에서 차이가 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