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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광복 70년, 서울은 어떻게 변했을까? ③ 교통수단

등록일: 
2015.07.13
조회수: 
5892
번호: 
no.145

광복 70년, 서울은 어떻게 변했을까? ③ 교통수단 서울인포그래픽스 제145호 2015년 7월 13일 1950년대까지 서울의 주요 교통수단은 전차. 1960~80년대에는 버스, 1997년 이후에는 지하철의 이용이 가장 많음. 1980년대 말부터 승용차의 대중화가 이루어짐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1950년대까지 서울의 주요 교통수단은 전차

  • 전차는 대한제국 초기 1899년 처음 등장한 이후 1950년대까지 서울의 주요 교통수단
  • 1945년 광복 당시 운영된 전차는 총 150대, 선로는 총 50.3㎞였으며, 이후 전차의 노후화, 적자 누적 등으로 1968년 운행 중지

1960~80년대에는 버스, 1997년 이후에는 지하철의 이용이 가장 많아

  • 1949년 서울시의 운수사업 개방으로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으로 부상, 1960년대에 버스 이용객이 전차 이용객보다 많아져 버스의 수송 분담률은 1962년 57.7%(전차 33.8%), 1974년 81.3%로 급증
  • 서울의 지하철은 1974년 8월 15일 1호선(9.54㎞), 1984년 5월 22일 2호선 순환선(54.2㎞)이 완전 개통되었으며, 2014년 3월 기준 지하철 9개 노선 총연장은 327.1㎞, 전동차 수는 3,715량에 달해
  • 지하철의 수송 분담률은 개통 10년 뒤인 1984년 11.4%에 불과했으나 1997년 30.8%로 버스의 분담률 29.4%를 넘어서 서울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됨

1980년대 말부터 승용차의 대중화가 이루어져

  • 승용차의 수송 분담률은 1984년 7.3%에 불과했으나 1997년 20.6%, 2013년 22.9%로 증가
  • 승용차 수는 1952년 282대에서 1991년 100만 대, 2002년 200만 대를 돌파, 2014년 251만 대로 1952년 대비 8,903배 증가

 

표 1. 서울의 교통수단별 수송 분담률 변화 (단위 : %)

서울의 교통수단별 수송 분담률 변화를 정리한 표 입니다
  전차 버스 지하철, 철도 승용차 택시 기타
1962 33.8 57.7 - - 8.5 - 100
1974 - 81.3 1.1 - 17.6 - 100
1984 - 67.0 11.4 7.3 14.2 (승용차에 포함) 100
1997 - 29.4 30.8 20.6 10.1 9.1 100
2013 - 27.1 38.8 22.9 6.8 4.4 100

주 : 1) ‘기타’는 도보, 자전거를 제외한 오토바이, 화물차, 특수차 등을 말함 2) 1962년의 ‘버스’는 ‘합승버스(microbus)’를 포함 3) 1962년, 1974년 수송 분담률은 ‘승용차’가 제외된 비율 자료 : 서울통계연보(각 연도)

표 2. 서울의 지하철 연장 및 전동차 수 변화

서울의 지하철 연장 및 전동차 수 변화를 정리한 표 입니다
항 목 1974년 2014년 증 감
지하철 총연장 9.54 ㎞ 327.1 ㎞ 34.3배
전동차 수 60 량 3,715 량 61.9배

자료 : 서울메트로(2014), 「서울지하철 개통 40주년 기념 백서」, 서울통계연보(2014)

표 3. 서울의 도로시설 및 자동차(승용차) 수 변화

서울의 도로시설 및 자동차(승용차) 수 변화를 정리한 표 입니다
항 목 광복 전후 2014년 증 감
도로 총연장 1,367 ㎞ (1956년) 8,214 ㎞ 6.0배
자동차(승용차) 수 282 대 (1952년) 2,510,742 대 8,903배

자료 : 한국통계연감(1952~1956), 서울통계연보(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