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서울의 교통수단별 수송 분담률 변화 (단위 : %)
전차 | 버스 | 지하철, 철도 | 승용차 | 택시 | 기타 | 계 | |
---|---|---|---|---|---|---|---|
1962 | 33.8 | 57.7 | - | - | 8.5 | - | 100 |
1974 | - | 81.3 | 1.1 | - | 17.6 | - | 100 |
1984 | - | 67.0 | 11.4 | 7.3 | 14.2 | (승용차에 포함) | 100 |
1997 | - | 29.4 | 30.8 | 20.6 | 10.1 | 9.1 | 100 |
2013 | - | 27.1 | 38.8 | 22.9 | 6.8 | 4.4 | 100 |
주 : 1) ‘기타’는 도보, 자전거를 제외한 오토바이, 화물차, 특수차 등을 말함 2) 1962년의 ‘버스’는 ‘합승버스(microbus)’를 포함 3) 1962년, 1974년 수송 분담률은 ‘승용차’가 제외된 비율 자료 : 서울통계연보(각 연도)
표 2. 서울의 지하철 연장 및 전동차 수 변화
항 목 | 1974년 | 2014년 | 증 감 |
---|---|---|---|
지하철 총연장 | 9.54 ㎞ | 327.1 ㎞ | 34.3배 |
전동차 수 | 60 량 | 3,715 량 | 61.9배 |
자료 : 서울메트로(2014), 「서울지하철 개통 40주년 기념 백서」, 서울통계연보(2014)
표 3. 서울의 도로시설 및 자동차(승용차) 수 변화
항 목 | 광복 전후 | 2014년 | 증 감 |
---|---|---|---|
도로 총연장 | 1,367 ㎞ (1956년) | 8,214 ㎞ | 6.0배 |
자동차(승용차) 수 | 282 대 (1952년) | 2,510,742 대 | 8,903배 |
자료 : 한국통계연감(1952~1956), 서울통계연보(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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