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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메가시티 서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간구조 진단 및 교통체계 개편전략

등록일: 
2010.12.21
조회수: 
4585
저자: 
김원호,고준호,김승준,맹다미,이신해,이주일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분량/크기: 
439Page
발간유형: 
전략
과제코드: 
2009-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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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목차 (195.14 KB)
PDF icon 요약 (27.76 MB)
PDF icon 원본 (16.03 MB)
PDF icon 부록 (157.57 MB)

21세기에 들어 지역간 경쟁은 점점 치열해져 국경을 넘어 세계 대도시 간의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어 전 세계의 인재와 자본 등 모든 기회가 대도시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지식기반 경쟁력을 강화화기 위해 성장의 동력으로 메가시티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서울시도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메가시티리전(MCR, 대도시권)의 경쟁력을 견인할 수 있는 공간구조체계, 즉 서울의 주요거점과 주변도시와의 산업·인구·경제적 연계성 및 이를 지원하는 연계교통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메가시티리전의 발전상을 구상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 메가시티리전의 공간구조체계를 인구·경제·산업·교통측면에서 중심지체계와 상호연관성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공간구조체계의 발전상을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공간구조 구축을 위한 중심지와 주변도시 간의 분야별 기능분담과 연관관계를 정립하고 이를 견인할 수 있는 연계교통체계를 구상하여 종합적인 장기발전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메가시티 서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을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의 산업·인구·교통 활동의 연관성을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공간구조 구축을 위한 성장축별 주요 기능을 정립하고 이를 위한 광역연계교통체계를 서울시 주요거점지역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서울 대도시권 관련 계획들을 검토하고 있으며, 3장에서는 서울 대도시권의 공간적 확산, 인구분포의 공간적 확대, 고용중심지의 공간분포 변화,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활동 중심성의 변화 등 서울 대도시권의 공간구조를 진단하고 있다. 4장에서는 서울 대도시권의 교통체계 현황을 파악하고, 유입·유출, 광역통행, 환승통행, 체류시간 등을 분석하고 있다. 5장에서는 서울 대도시권 지역 간 상호연관성 및 통행패턴을 분석하고 있으며, 6장에서는 도로인프라와 대중교통인프라의 효율성 및 중심지 영향권을 분석하고 있다. 7장에서는 서울의 중심지와 서울 대도시권의 거점도시가 상호 연계되는 체계적 다핵연계형 대도시권 공간구조 구상안과 광역교통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8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향후 연구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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