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메가시티의 신흥 이슈 발굴과 메가시티 싱크탱크 간 협력 방향

등록일: 
2023.12.07
조회수: 
767
저자: 
문인철, 김원호, 김인희, 남원석, 송미경
부서명: 
미래융합전략실
분량/크기: 
286Page
발간유형: 
현안
과제코드: 
2023-OR-16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285.68 KB)
PDF icon 원본 (68.12 MB)

메가시티 싱크탱크 간 협력 필요성

국가의 공간정책뿐 아니라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 핵심적 이슈인 메가시티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기능의 집적으로부터 발생하는 도시의 전통적 이슈와 국경을 초월한 신흥 글로벌 이슈가 공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메가시티는 핵심 도시를 중심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주변 지역과 기능적으로 연계된 인구 약 천만 명 이상의 도시를 의미한다. 2020년 기준 메가시티는 총 43개로 2018년보다 10개가 증가하는 등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메가시티는 인구 밀집 및 다양한 기능의 집적으로 도시 스프롤과 슬럼화 현상, 교통 혼잡, 대기오염, 에너지 낭비, 수자원 부족, 범죄, 홈리스, 자살 등 다양한 ‘전통적 도시 이슈’가 존재한다. 또한, 전염병, 테러, 식량, 난민, 환경, 글로벌 사회 안전망 취약 등 개별 국가 및 도시적 차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초국적 신흥 도시 이슈’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 세계의 메가시티들은 미래 지식경제 시대의 발전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한 혁신과 인적자본, 인프라, 정주 환경, 지역경영 차원의 정책과 문화 및 여가 등 시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사회·문화·공간 전략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발전, 기후변화 저감, 포용적 성장, 4차 산업혁명 등 창의적 인재 유치, 혁신을 위한 신산업 발전 전략 모색, 스마트 도시 구축 전략, 메가 이벤트 개최, 세계시민의 공동체성 강화와 지속적 교류 확대 모색, 문화산업, 관광, 역사·문화 보존과 공유 등을 위한 도시 전략 등은 세계 메가시티들이 공통으로 모색하고 있는 과제이다. 

메가시티 싱크탱크 간 협력 목적과 방향

국가적 관점에서 메가시티는 국가의 중추적 역할로서 국제 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목적 지향한다. 도시의 관점에서 메가시티는 생활권 및 경제권 확대라는 초광역권 형성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 발전 지향한다. 메가시티 싱크탱크 간 협력 목적은 위와 같은 맥락에서 국가와 지역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메가시티의 전통적이고 새로운 이슈를 발굴하고, 문제 해결 및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메가시티의 다양한 문제(의제)를 국내외 전문가 및 메가시티 싱크탱크 협의체(MeTTA) 참여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발굴하고, 주요 이슈별로 시의성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향후 분야별 서울시 정책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코로나19 등으로 잠시 중단되었던 메가시티 싱크탱크 협의체(MeTTA)를 재활성화하고, 회원기관과의 양자 및 다자협력, 그리고 새로운 기관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메타(MeTTA)의 발전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의 구성

본 연구의 내용은 서울연구원이 2023년에 메가시티 연구기관 간 양자 및 다자 간 협력을 통해 협력 이슈를 발굴한 과정과 이와 관련하여 추진한 교류협력 성과를 담고 있다.
첫째, 양자 교류의 일환으로 서울연구원과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CLC) 간 협력 의제를 발굴하기 위해 논의한 내용과 서울-싱가포르 간 제 1차 라운드테이블 개최 결과를 담았다.
둘쨰, 서울연구원이 주도하여 만든 다자간 연구협력 네트워크인 메가시티 싱크탱크 협의체(MeTTA)의 활동이 재개되는 과정과 진행 경과를 담고, 2023년의 주요 교류협력 성과로서 실무회의 개최 결과와 제7차 MeTTA 포럼 개최 결과를 담았다.
셋째, 2023년 추진된 양자 및 다자간 협력으로 바탕으로 2024년에 메가시티 싱크탱크 간 협력계획을 제안하였다.

연구방법 및 진행

메가시티 싱크탱크 간 협력 방향 설정을 위해 우선, 도시의 전통 이슈와 신흥 이슈와 관련한 자료분석 및 검토를 하였다. 둘째, 양자 간 협력의 경우 서울연구원과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CLC)는 상호 논의를 통해 협력 이슈를 발굴하였고, 각 도시의 관계 기관을 초청한 양자 간 회의로 주제별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기로 협약하고 행사를 개최하였다. 셋째, 주요 메가시티의 도시 이슈와 정책연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MeTTA 회원 기관 간 실무회의를 개최하여 연구기관별 연구 활동 현황을 공유하였다. 또한, 차기 MeTTA 포럼 개최지인 부산연구원에서 차기 포럼에 대한 주제를 제안하고 각 연구기관은 이와 관련하여 각 기관이 추진하는 연구에 대하여 공유한 후 각 기관별 포럼 발표 주제를 결정하여 MeTTA 포럼에서 발표하였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