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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대중교통수단 다양화에 관한 연구

등록일: 
1997.12.31
조회수: 
4706
저자: 
황기연,김경철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7-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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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 1997년
[부 서] 도시교통연구부
[연 구 진] 황기연, 김경철, 정병두, 백성준, 이우철, 손현선
[보고서가격] 4,000원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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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교통체계상 과다한 대중교통 換乘通行 및 長距離 步行通行 그리고
노면교통수단인 버스의 정체현상 등의 주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리하여
대중교통수단 이용자들로부터 기존 수단 이용에 따른 불편이 자주 거론되고
있고 新交通手段의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아울러 대기오염의
심화에 따른 環境親和的인 노면대중교통수단의 요구도 커지고 있으며 기존의
지하철 건설에 따른 막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보다 경제적인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1996년말 서울시에서 실시한 日記式 家口通行調査를 기초로 대
중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실태를 분석하여 새로운 대중교통체계의 도입필요성
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기존 대중교통수단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 기존의 간선 지하철의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中小容量의 수송력을 가진 수단,
2) 步行交通을 흡수할 수 있는 단거리 중소용량의 정시성을 가진 노면교통수단,
3) 승용차와 경쟁할 수 있는 高級의 교통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수단,
4) 生産 目的活動을 지원할 수 있는 정시성을 갖춘 수단,
5) 단거리 內部通行의 活性化를 위해 접근성이 편리한 수단을 도입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새로이 도입이 검토되어야 할 시스템으로 궤도버스, 모노레일,
LRT,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AGT, 리니어모터 신교통 등을 들고 있다.

강남구에 대한 사례연구 결과 남북방향과 내부순환을 보완하고 지하철과의
연계와 업무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노선이 요구되고 도입가능 수단으
로는 모노레일, LRT, AGT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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