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서울연구원로고

ENG

연구보고서

정책연구(Policy Research[PR]): 서울시정을 위한 정책개발과 사회동향에 대응하는 연구 기초연구(Basic Research[BR]): 연구원의 역량강화와 정책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 축적을 위한 연구 현안연구(Ordinary Research[OR]): 당면과제 해결을 위하여 단기적으로 수행하는 연구

(22년 연구과제) 도로 물고임 조사 및 개선 방안 제시
  • 등록일2023-01-12
  • 조회수241
  • 주제 안전/인프라
  • 저자오한진, 마경훈
  • 분량/크기(page)8
  • 발행일2023-01-12
  • 도로 물고임
  • 포트홀
  • 수막현상
  • 물고임
누리마크 이미지

우천 시 도로 물고임은 여러 요인으로 발생하나, 주행차량 및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로, 
물고임 조사 방법 및 개선방안과 서울시 도로관리 비전을 제안함

Ⅰ. 도로 물고임 개요

○ 도로 물고임 현황
 - 노면에 손상이 발생하거나 지대가 낮은 부분에서 우천시 국부적인 물고임 발생
   ※ 가로변·중앙분리대 물고임 구간은 인접 보행자 및 주행차량에게 물튀김 등 시민불편 및 안전 위협 초래
 -  도로 물고임 구간은 주행 안정성 위협 및 도로포장 내구성을 악화하는 요인으로 작용
○ 물 고임 현상 발생 원인
 - 도로포장 시공불량 또는 배수시설의 불량, 포장 파손 및 하부 층의 침하 등 원인
 - 차로 내 물고임 
   : 포트홀, 소성변형 등 차륜(바퀴) 주행부에서 우천시 물고임 발생
 - 가로변 물고임 
   : 측구 인접구간에서 침하 또는 배수불량으로 물고임 발생

Ⅱ. 도로 물고임 조사 기술

○ 차로 내 물고임(포트홀, 소성변형) 조사 기술
 - 차량형 도로포장 상태평가 조사를 이용, 차로 내 횡방향 프로파일 측정(현행 2.5m 간격 조사)
   ※ 市도 구간 차로단위로 1회/년 전수조사, 차륜부의 평탄성 및 파손상태 위주로 상태평가 수행(가로변 반영 어려움)
 - 소성변형(바퀴패임) 발생량이 클수록 우천시 물고임(수막현상) 발생 가능성 큼
○ 가로변 물고임 조사 기술
 - MMS(Mobile Mapping System) 이용, 도로 내 3차원 좌표(0.5m×0.5m 이내) 수집※ 도로선형 및 장기 침하량 조사 등 활용(한국도로공사, 2019)
 - 차도·연석부까지 횡단 및 종단 등 3차원적 평탄성 조사로 노면 배수 취약구간 조사 활용
○ 드론 활용 도로 물고임 조사 기술
 - 우천 직후 드론 활용 도로노면 영상정보 수집하여, 물고임 구간 조사 활용
   ※ 드론을 이용한 보행 및 차량통행 위험요소 탐지 기술 개발(서울기술연구원, 2021)

Ⅲ. 도로 물고임 개선 방안

○ 시공단계
  최신 도로포장 건설기술 도입으로 배수선형 고려 포괄적 평탄성 확보
 -  차로별 시공되는 실정으로 노선 전체 폭원에 대한 일관성 있는 평탄성 품질 확보 기술 필요
 -  IoT 기반 센서 융합기술을 적용한 시공품질 및 시공장비 운영기술 국가연구과제 진행중
   ※ IoT 센서를 통한 종·횡단 경사 조절 및 시공중 평탄성 조사로 시공단계에서 국부적 저점부 발생 방지 가능
○ 유지관리
   측구 평탄성 관리 기준 차도-측구-보도 체계적 유지관리 방안 수립
  - 유지보수 시 기존포장 및 인접 시설물 선형에 노면을 맞추기 때문에 측구 평탄성 관리 필요
  - 도로포장 – 측구 – 보도의 통합적인 유지관리와 최신기술(프리캐스트 측구 등) 도입 필요
  - 원활한 배수를 위해 배수시설에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주기적 관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