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링강 케이블카 재건설로 새로운 관광자원 확보 (충칭시)
등록일:
2024.03.20
조회수:
169
충칭시는 중국 도시 중 유일하게 창장강의 상공을 가로지르는 케이블카를 운행하고 있음. 중국 유일의 케이블카라는 상징성을 지닌 창장강 케이블카는 충칭의 독특한 지리 환경 및 생활공간을 조망할 수 있어 충칭시를 대표하는 관광자원 중 하나임. 현재 엄청난 관광객이 몰리고 있어 이러한 포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충칭시는 과거에 철거했던 자링강 케이블카를 다시 건설, 충칭시의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 개발할 계획을 발표
중국 도시 중 유일하게 케이블카를 운행하는 충칭시
- 중국 4대 직할시1)이자 내륙 최대 도시인 충칭시는 중국 도시에서 유일하게 케이블카를 운영하고 있음
- 현재 운영 중인 창장강(長江) 케이블카는 중국 최대 하천인 창장강의 상공을 가로지르는데, 1986년 독일의 기술 지원을 받아 기공하여 이듬해에 완공
- 전체 길이는 1,166m, 운행 속도는 6m/초, 운행 시간은 4분 30초, 최대 적재 인원은 65명
- 아침 7시 30분부터 밤 10시 30분까지 운행
- 창장강은 양쯔강(揚子江)의 중국식 명칭으로, 발원지인 칭하이(青海)성부터 11개 성・시를 가로질러 상하이(上海)시까지 총길이가 6,300㎞인 중국 1위의 하천
- 현재 운영 중인 창장강(長江) 케이블카는 중국 최대 하천인 창장강의 상공을 가로지르는데, 1986년 독일의 기술 지원을 받아 기공하여 이듬해에 완공
- 원래 충칭시의 최초 케이블카는 창장강의 최대 지류로 충칭에서 합류하는 자링강(嘉陵江)의 상공을 가로지르는 자링강 케이블카이었음
- 자링강 케이블카는 1980년 독일의 기술 지원을 받아 기공하여 1982년에 완공
- 전체 길이는 740m, 운행 속도는 6.5m/초, 운행 시간은 3분, 최대 적재 인원은 46명이었음
- 2011년에 장비 노후화와 이용 승객 감소에 따라 운행이 정지되고, 2013년 말에 철거됨
- 자링강 케이블카는 1980년 독일의 기술 지원을 받아 기공하여 1982년에 완공
케이블카가 운행되는 충칭시의 지리적 환경
- 창장강 케이블카는 산간이 많은 충칭시의 지리적 환경을 이용하여 시 중심인 위중(渝中)구와 강 건너편의 부심인 난안(南岸)구를 이어 주고, 자링강 케이블카는 위중구와 강 건너편의 부심인 장베이(江北)구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었음
- 충칭시는 전체 면적 중 75%가 산으로, 도시의 시 중심과 여러 부심이 모두 언덕 위에 형성되어 있음
- 이런 지리적 조건 때문에 충칭시의 별칭은 ‘산의 도시(山城)’임. 창장강 케이블카와 자링강 케이블카는 충칭의 태생적인 단점을 오히려 역이용한 것
- 충칭시는 1980년대에 예산상 문제로 여러 대교를 건설하지 못했기에, 먼저 케이블카를 놓아서 시민들의 출퇴근 시 이동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음
- 예를 들어, 창장강 케이블카가 건설되기 이전 난안구 주민이 위중구의 중심가에 가려면 케이블카 역에서 4.5㎞가 떨어진 장강대교를 거쳐 돌아가야 해서 30~ 40분이 소요됐음
- 충칭시는 전체 면적 중 75%가 산으로, 도시의 시 중심과 여러 부심이 모두 언덕 위에 형성되어 있음
자링강 케이블카를 새로 건설하는 이유
- 2월 1일에 충칭시는 공공자원교역넷(公共資源交易網)을 통해 새로운 자링강 케이블카 건설방안(이하 ‘건설방안’)을 발표
- 건설방안에 따르면, 국영기업인 충칭시객운케이블카유한공사는 총투자비 1억 8,000만 위안(약 333억 원)을 들여 전체 길이가 1,200m에 달하는 새로운 자링강 케이블카를 건설할 예정
- 현재 시영지(市營地)로 해서 케이블카 터미널 자리를 확보했고, 올해 안에 모든 설계방안이 완성되면 바로 시공에 들어갈 예정
- 건설방안에 따르면, 국영기업인 충칭시객운케이블카유한공사는 총투자비 1억 8,000만 위안(약 333억 원)을 들여 전체 길이가 1,200m에 달하는 새로운 자링강 케이블카를 건설할 예정
- 충칭시가 새로운 자링강 케이블카를 건설하는 이유는 충칭의 대표적인 관광자원 중 하나로 발돋움한 창장강 케이블카가 직면한 이용 승객의 포화 상황을 해소하고, 자링강 케이블카를 또 하나의 관광자원으로 만들기 위함
- 창장강 케이블카는 2010년 직후부터 10여 편의 영화와 드라마에서 촬영지로 등장하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짐
- 중국 도시 중 도심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케이블카라는 상징성과 충칭의 독특한 지리 환경 및 생활공간을 조망할 수 있는 장점이 부각됐기 때문
- 2017년 일일 이용객이 1만 명을 넘자 케이블카의 관리와 보수를 강화한다는 명분으로 승차비 대폭 인상
- 이전에 충칭 시민은 1.8위안(교통카드, 약 333원)~2위안(현금), 다른 지방 사람은 5위안(약 927원)이었음. 인상 이후 지방 구분 없이 편도 20위안(약 3,708원), 왕복 30위안(약 5,563원)으로 통일
- 출퇴근을 위해 창장강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충칭 시민의 불만이 팽배해지면서 충칭 시민 신분증과 관련 서류 제출 시 출퇴근 시간대에만 1.8위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용 패스 신설, 매달 신청을 받아 발급
- 승차비가 비싼데도 현재 관광객이 평일에는 1만 명~1만 5,000명, 주말에는 2만 명이나 몰릴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자링강 케이블카 건설은 창장강 케이블카의 포화 상태를 해소하고 충칭시의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함
- 창장강 케이블카는 2010년 직후부터 10여 편의 영화와 드라마에서 촬영지로 등장하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짐
[그림] 충칭시의 창장강 케이블카와 새로 건설하는 자링강 케이블카(빨간색 선) (출처: 바이두 이미지)
1) 중국 4대 직할시는 베이징(北京)시, 상하이시, 톈진(天津)시, 충칭시
https://www.cqcb.com/yukuaibao/2024-02-01/5494735_pc.html
https://m.gmw.cn/baijia/2022-10/26/1303178368.html
https://baike.baidu.com/item/长江索道/2964861
모 종 혁 통신원, jhmo7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