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회전반경・골목에도 대응 가능 소방차 투입 (미국 샌프란시스코市)
등록일:
2017.12.04
조회수:
716
미국 샌프란시스코市는 자전거도로, 이중주차, 우버 정류장 등으로 점점 좁아지고 복잡해지는 도로 사정에 맞춰 기존모델보다 작은 크기와 좁은 회전반경을 지녀 골목길에서도 화재대응이 가능한 새로운 소방차를 투입
배경
- 보행자와 자전거 위주의 도로 설계는 소방활동에 불리
- 자전거도로, 사거리 모퉁이의 돌출부(Bulb-Out), 과속방지턱, 로터리, 속도제한 등 보행자와 자전거를 보호하는 도로 설계는 소방차의 운행에는 불리
- 뉴욕, 볼티모어 등 다른 대도시도 비슷한 문제를 겪는 중
- 샌프란시스코시는 신형 소방차 도입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변화하는 도로디자인과 교통상황에 소방차도 적응해야 한다는 판단
- 2014년부터 새로운 도시환경에 맞는 소방차 제작을 계획
- 지역 특성에 맞는 소방차를 개발
- 유럽・싱가포르 등에서 사용하는 소형 소방차는 목조건물이 많아 화재진압에 많은 물이 필요하고 경사지대가 많은 샌프란시스코에는 적합하지 않아
- 크기가 작으면서도 최소 1,900ℓ의 물을 싣고 평균 경사 22도의 오르막을 오를 수 있는 신형 소방차를 개발
- 유럽・싱가포르 등에서 사용하는 소형 소방차는 목조건물이 많아 화재진압에 많은 물이 필요하고 경사지대가 많은 샌프란시스코에는 적합하지 않아
주요 내용
- 신형 소방차는 기존모델보다 좁은 골목에서 활동하기 유리
- 기존모델보다 길이는 10인치(25.4㎝), 너비는 2인치(5.08㎝) 작아짐
- 회전반경이 33피트(10.3m)에서 25피트(7.6m)로 크게 개선
- 소방차 주위 360도를 살필 수 있는 카메라와 센서를 장착해 보행자나 자전거와 충돌을 예방
- 호스 연결부와 조작 버튼 등을 안쪽에 배치해 좁은 골목에서 활동이 가능
- 도로 폭이 좁은 차이나타운과 금융거리 (Financial District)지역 위주로 도입
- 올 11월에 3대를 도입했고, 2년 내 5대를 더 도입할 예정
[그림 1] 각종 조작 버튼을 차량 안쪽에 배치해 좁은 골목에서도 쉽게 사용
[그림 2] 사각지대를 살필 수 있는 360도 카메라를 설치
https://www.wired.com/story/sanfrancisco-smaller-firetrucks
https://sf.streetsblog.org/2017/11/03/fire-departments-new-vision-zero-t...
김용훈 통신원, kim523@uwindsor.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