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주간 브리프

2017년 03월 15일 Vol.148 - 발전도시 넘어 포용도시로…협력 거버넌스 구축해야

등록일: 
2017.03.14
조회수: 
440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7년 03월 15일Vol.148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발전도시 넘어 포용도시로…협력 거버넌스 구축해야 서울대도시론 위기를 넘어서 희망의 도시로
서울은 반세기만에 인구 천만 명, 지역총생산(GRDP) 약 328조 원을 달성하는 발전을 이뤄냈다(2015년 기준). 하지만 지나친 압축성장 탓에 사회 양극화와 불평등이 심화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다. 서울은 ‘발전도시’를 넘어 사회적・경제적・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포용도시’로 진화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지속가능한 경제기반 구축, 소통과 배려의 공감도시 실현 등 다섯 가지 전략을 바탕으로 서울형 포용도시 모델을 제안하였다. 특히 시민과 지역사회의 협치 역량을 강화해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세계도시동향
  • 화학 제초제 대신 수증기・허브 식재 사용(스페인 바르셀로나市)

    스페인 바르셀로나市는 도시 녹지와 가로수에 화학 제초제나 농약을 치는 것을 금지했다. 시 정부는 수증기・잡초 방지용 허브 식재 등 화학 제초제를 대신할 여러 방안을 시험하기 위해 2016년 10개 지역을 선정해 시범사업을 실시하였고, 2017년 1월부터는 구체적인 제초제 금지 방안을 마련해 정식 시행하였다. 더불어 과도한 가지치기를 자제하고, 관개 시설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병해충 방지대책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환경 오염, 시민안전 위협 같은 화학 제초제의 악영향이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서울도시연구
  • 서울모금회, 개별 동 단위 맞춤형 협력방식 찾아야

    이 연구는 서울시 공공기관・준공공기관・민간기관・서울모금회 종사자를 심층면담하여 지역자원 동원 관계망 내 서울모금회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자원 동원과 분배 과정에서 서울모금회의 입지는 좁아지는 추세로 나타났으며, 지역과 서울모금회 간 의견 차이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는 서울모금회가 기초자치단체와 힘겨루기를 하기 보다는 협력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개별 동 단위 기초자치단체의 특성에 맞춘 유연한 협력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인포그래픽 ‘은평구 거북 약수터’ 서울서 물맛 가장 좋아 서울시 약수터, 건강에 좋고 물맛 좋은 곳은 어디일까?(서울인포그래픽스 제226호)
서울에 있는 약수터 236곳 중 음용에 적합한 곳은 176곳(74.6%)으로 나타났다(2016년 1분기 기준). 1일 평균 이용자 수는 강동구 완숙골 약수터(1,300명)가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강동구 둔촌 약수터(1,000명), 강동구 샘터 약수터(800명) 순이었다(2015년 기준). 마그네슘, 칼슘 같은 미네랄 성분이 5.2㎎/L 이상인 건강약수터로는 중랑구 중부공원 나들이 약수터가 1순위로 꼽혔다. 칼륨, 규산 등의 함유량을 계산해 산출하는 ‘맛 지수’에 따른 가장 물맛 좋은 약수터로는 은평구 거북 약수터가 이름을 올렸다.
알림마당

연구원 채용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서울연구원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서울시 투자 심사사업에 대한 타당성 분석 및 서울시 공공투자사업 ·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초연구를 함께 할 연구원을 모집합니다.

썸네일

연구원 채용 (기획조정본부)

​ 서울연구원 기획조정본부에서 서울시민 행복 증진을 위한 연구 및 관련 업무를 함께 할 연구원을 모집합니다.

썸네일

연구원 채용 (도시경영연구실)

서울연구원 도시경영연구실에서 갈등관리, 인권정책 관련하여 함께 할 연구원을 모집합니다.

썸네일
서울연구원

06756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40길 57 (서초동)
57, Nambusunhwan-ro 340-gil, Seocho-gu, Seoul, Korea

대표전화 02-2149-1234 | 다산 콜센터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