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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2016 샌디에고 대도시권 계획 내용 조사

등록일: 
2016.08.02
조회수: 
791

1. 출장목적

학술용역으로 진행 중인「수도권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의 일환으로 미국의 샌디에고 대도시권의 계획기구인 SANDAG를 방문하여 샌디에고 대도시권 계획 내용 및 광역협력체계에 관한 사항을 관계자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음. 또한, ESRI 컨퍼런스에 참가하여 논문발표와 GIS를 활용한 공간분석의 기술 동향 파악을 하였음.

 

2. 세부 업무

가. SANDAG 조직구성 및 광역협력체계
○ SANDAG 조직구성

  •  SANDAG(San Diego Association of Governments)은 미국 샌디에고 카운티의 대도시권계획 및 교통계획을 수립하는 MPO(대도시권 계획기구)임
  •  SADAG은 19개(1개 카운티와 18개 시) 지방정부의 시장들, 의회멤버들, 카운티 Supervisor들로 구성된 Board of Directors에 의해 운영됨
  •  Board of Directors를 지원하기 위한 기구로 5개의 Policy Advisory Committee가 있으며, 이들은 각종 work program을 운영함
  •  Board of Directors를 지원하는 실무기구로는 계획가, 엔지니어, 전문연구자들로 구성된 전문 스텝이 있으며, 전문스텝은 Executive Office과 7개 부서로 구성됨
  •  SANDAG 조직구성의 특징은 Board of Directors에 연방정부기관 및 인접 지자체, 관련 전문기관 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임
  •  즉, 자문멤버(Advisory Member)로서 Imperial County, US Department of Defense, Caltrans, San Diego Unified Port District, Metropolitan Transit System, North County Transit District, San Diego County Water Authority, Southern California Tribal Chairmen’s Association, 그리고 Mexico까지 다양한 관련 기관들을 Member로 참여시켜 계획의 연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광역협력체계를 구성하고 있음

SANDAG 조직도
<그림 1> SANDAG 조직도
(자료 : SANDAG 제공자료)

나. SANDAG 대도시권 계획이 개요

  •  SANDAG의 대도시권 계획은 2015년 10월에 승인된 “SAN DIEGO FORWARD”이며, 향후 35년 후인 2050년을 목표로 하고 있음. 또한, 이 계획은 매 4년 주기로 갱신됨
  •  이 계획의 비전은 크게 3가지로 압축되는데, 첫 번째는 “Healthy Environment & Communities”이고, 두 번째는 “Vibrant Economy”이며, 세 번째는 “Innovating Mobility & Planning”임
  •  즉, “광역교통시스템으로 연결된 활기차고 건강한 커뮤니티 만들기”가 SANDAG 대도시권 계획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지역교통계획,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전략계획, 지역종합계획 등이 통합되어 있음
  •  토지이용계획은 지역의 성장을 가능한 한 기존 커뮤니티 내로 유도하여 지역의 55%를 오픈스페이스, 공원, 동물서식지, 농지로 보존하고자 노력
  •  즉, 향후의 늘어나는 일자리와 주택의 대부분을 기존의 커뮤니티에 수용
  •  교통계획에서는 대중교통의 확충, 카풀 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동시에 자전거, 보행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정비를 도모함
  •  SANDAG은 2050년까지 약 1,000억 달러 이상을 대중교통 정비에 투자할 예정이며, 고속도로 투자액 약 420억 달러의 3/4을 Rapid services, 카풀, 밴풀, 저공해차량 등을 위한 노선정비 및 연결에 사용할 예정
  •  자전거의 이용 증진을 위해서는 2050년까지 40개의 자전거 Corridor를 정비하여 500마일 이상의 자전거 Route를 정비할 계획임, 또한, 대부분의 프로젝트에는 자전거만이 아니고, 보행자를 위한 정비도 포함하고 있음

 

SANDAG의 토지이용 구상
<그림 2> SANDAG의 토지이용 구상
(자료 : SANDAG 제공자료)

 

SANDAG의 대중교통노선 및 자전거도로 정비 구상
<그림 3> SANDAG의 대중교통노선 및 자전거도로 정비 구상
(자료 : SANDAG 제공자료)

다. Regional Mobility Hub Implementation Strategy

  •  Regional Mobility Hub는 복합토지이용과 TOD(Transit-oriented development)로 이루어진 Smart Growth Opportunity Area에 위치한 대중교통센터를 의미
  •  Regional Mobility Hub는 보행, 자전거, ridesharing, Rapid, commuter rail, 경전철 등 다양한 교통수단들이 끊김 없이 연결되고, 그 지역에 직장, 주택, 쇼핑, 그리고 위락 기능 등이 집중되도록 하는 것임
  •  Regional Mobility Hub는 다음의 6단계로 진행됨. ① 대중교통의 정비와 토지이용 개선, ② 도로 정비, ③ 보행공간 정비, ④ 자전거도로 및 주륜장 정비, ⑤ 공유공간(공유자동차, 공유자전거) 정비, ⑥ 전기자동차 및 첨단교통시스템 정비
  •  또한, 이들은 첨단기술에 의해 효과적으로 통합되어 운영됨으로서 기존의 시스템과 효율적으로 연계되도록 함
  •  SANDAG의 지여계획에서는 2050년까지 20개의 Regional Mobility Hub를 조성할 계획으로 약 2억 6천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임
  •  SANDAG은 Mobility Hub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편익을 기대하고 있음

- 거주자, 종사자, 그리고 방문자에게 다양한 교통수단 선택을 제공
- 나홀로 차량의 종속성을 완화
- 교통혼잡과 평균통행거리의 감축
- 교통비용의감축

SANDAG의 Mobility Hub 정비 종합 개념도
<그림 4> SANDAG의 Mobility Hub 정비 종합 개념도
(자료 : SANDAG 제공자료)

 

자료제공 및 문의처 :

도시공간연구실 이주일 연구위원 (2149-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