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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서울시 공공외교의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위한 방안 연구

등록일: 
2015.10.26
조회수: 
1251

1) 출장 배경

서울연구원 세계도시연구센터의 현안과제인 ‘도시외교 기본전략 방안연구’를 통해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도시공공외교의 방향에 대해 연구. 공공외교의 핵심주체가 되는 도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서울시가 앞으로 글로벌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시외교 강화, 우수정책 확대, 국제기구 유치’라는 세 가지의 영역으로 나누어서 영역별 세부사업 추진 계획을 기획하게 됨.

 

2) 출장 목적

도쿄도에서는 마스조에 요이치 도쿄도지사의 ‘도시외교기본전략‘ 발표를 통해 2020년 올림픽의 성공과 세계 최고의 도시가 되는 것, 글로벌 도시의 실현 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수립하고 활발하게 추진중. 출장을 통해 관련 기관들에서 실행하는 계획과 향후 목표 및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도쿄도의 도시외교 전략을 벤치마킹하여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공공외교에 대해 시사점을 얻고 향후 방향설정에 반영하고자 함.

 

3) 출장 내용

(1) CLAIR(財団法人 自治体国際化協会)

 

크레아는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는 지역의 국제화를 위한 공동조직으로서 본부에 69명의 직원과 해외사무소에 97명이 있으며 4가지 대표적인 사업을 하고 있고 일본 도쿄에 사무국 본부가 있음. 출장 전 크레아 서울사무소와 사전 미팅을 통해 관련 자료와 주제를 전달한 뒤 일정을 계획하고 본부인 도쿄 사무소에 방문.

 

♦크레아의 4가지 기본 사업

- 도쿄를 본부로 7개의 도시(뉴욕, 런던, 북경, 서울, 시드니, 싱가포르, 파리)에 해외사무소를 운영하며 본부 직원들에게 파견근무를 시키고 있으며 크레아의 전체적인 미션은 같지만 각 도시와의 관계에 따라 목표를 다르게 두고 활동을 하고 있음.

 

크레아 연계협동

 

- 크레아의 대표적인 사업중의 하나인 JET프로그램은 일본을 대표하는 대규모 인적교류 프로그램으로 해마다 30개국, 4,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있으며 3가지 종류가 있음.

ALT(외국어지도조수)

CIR(국제교류원)

SEA(스포츠 국제교류원)

학교에서 외국어지도에 종사

지자체에서 국제교류 활동 등에 종사

학교에서 스포츠 지도를 통한 국제교류에 종사

 

- 크레아에서는 자매교류를 하고 있는 상대도시를 찾는 등 지자체의 국제교류에 관한 상담

및 정보 제공과 해외와 일본의 지자체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국제회의 등을 지원하고 지자체의 해외에서 경제교류를 지원하며 일본이 갖고 있는 재해복구, 수도, 농업 등 여러 노하우들을 활용하여 국제협력 추진을 지원.

- 다문화공생을 추진하여 외국인 주민들을 위해 13개국 언어로 생활 및 재해발생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NPO등의 연계활동도 지원.

 

(2) 도쿄도청(東京都, Tokyo Metropolitan Government)

2014년 당선된 마스조에 요이치 도지사는 2020년 올림픽의 성공과 함께 글로벌 도시 도쿄를 만들기 위해 도시외교 기본계획을 발표, 이 구상안을 바탕으로 서울시에서도 도시외교 강화, 우수정책 공유 확산, 아시아의 국제기구 허브가 되기 위해서 서울형 도시공공외교 계획을 추진하게 됨. 도쿄도는 크게 3가지의 목표를 갖고 그에 따른 계획을 구축하며 국제 외교적인 측면에서 다루기 위해 외무부 뿐 만이 아닌 다른 부서에서도 같이 참여하며 외무부에서는 국제적인 업무에 관해서는 총괄 관리를 함. 출장 전 서울시 국제교류담당관 아시아팀과 연락하여 출장관련 내용을 전달 한 뒤 서울시에서 도쿄도청 외무과 직원들과 일정을 계획한 뒤 도쿄도청에 방문.

 

♦도시외교 기본전략의 3가지 목표

- 기존에 올림픽을 성황리에 끝낸 도시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올림픽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도쿄를 방문하게 될 외국인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라는 좋은 이미지 구축을 위한 환경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대도시들과의 관계를 강화.

- 대도시와의 공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여 세계 최고의 도시 도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세계 주요도시와 최신 기술, 사업 운영 노하우등을 배우고 서로 win-win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도시간 실무 협력을 촉진하도록 함.

-글로벌 도시 도쿄를 만들기 위해 도지사는 해외 도시를 방문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도시간 관계 구축을 위해 자매도시를 늘리고 있음. 도쿄는 모리에서 발표한 세계도시랭킹에 4위의 위치에서 상위권에 있는 도시들을 참고로 하여 앞으로 1위가 될 수 있도록 전략마련에 노력중. 도쿄대사관과 대표부의 관계를 강화하도록 하며 글로벌 도시 인재육성을 위해 도시외교 인재육성 기금을 조성.

creating the future

Successful 3030 Games

Evolving Infrastructure

Successful 3030 Games

Evolving Infrastructure

Omotenashi

Safe and Secure

Supportive Environment

Omotenashi

Safe and Secure

Supportive Environment

Leading Global City

Sustainable City

Tama Area & Islands

Leading Global City

Sustainable City

Tama Area & Islands

 

♦도시외교를 위한 환경정비

- 주요인사들 환대를 위한 노력 강화

- 도쿄청사의 체제 강화(해외홍보부서 설치, 글로벌 직원 인재를 위한 영어교육 등)

- 세계 여러 국가들과의 연계 강화

 

♦도쿄브랜드의 확립

‘전통과 혁신이 교차하며 항상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 냄으로써 다양한 즐거움을 약속하는 도시’라는 주제로 ‘&TOKYO' 라는 로고를 만들었으며 도쿄 도시외교 전략 관련 사업의 일환이며 국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여 확산 될 수 있게 추진.

 

 

자료제공 및 문의처 :

세계도시연구센터 고준호 센터장 (2149-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