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2014 문화예술트렌드 분석 및 전망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3829
권호: 
발행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매체명: 
연구보고서
저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년도 문화예술계 및 사회전반에 걸친 키워드로는 ‘간편하게’와 ‘소소함’

융∙복합과 다양성, 모듈화∙분절화되는 사회의 흐름이 반영된 문화소비의 양상 발견

 

• 2014 문화예술 10대 트렌드

① 스낵 컬처(Snack Culture)의 유행: ‘스낵처럼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기는 문화’라는 의미의 스낵컬처는 소비와 여가의 모습을 바꿀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창작자’로서의 통로 제공

② 개인에게 집중하는 TV, 전략적 타기팅: TV매체와 콘텐츠에도 개인맞춤형을 선호하는 분위기

③ 공유하고 협업하는 생활문화예술: 지역의 시설을 거점으로 동호회 및 문화예술모임이 생활밀착형으로 진화

④ 문화예술계 성장엔진은 사람이다: 문화예술계의 인재 키우기 열풍, 전문 인력양성제도의 본격화,젊은 문화예술인들의 1인 창업에 대한 관심 증가

⑤ 문화예술계, 갑-을 관계 허물기의 시작: 창작을 위한 최소안전망 구축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의 금전적인 소유권에 대한 문제도 대두

⑥ 히스토리가 스토리로, 문화유산의 재발견: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스토리텔링’과 한글의문화적 가치에 대한 관심 증가

⑦ 디지털 시대, 청소년의 새로운 가능성: 문화 생산자와 주체자로서의 청소년의 잠재성에 주목

⑧ 기업, 문화예술로 가치를 공유하다: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의식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공유가치창출 개념으로 변화

⑨ 인문학 열풍: 문화시설과 연계한 인문학 교육프로그램의 증가와 이에 따른 정책적 지원 확대

⑩ 문화, 국가정책의 키워드가 되다: 문화예술이 지닌 ‘문화의 가치’를 창조경제의 핵심으로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