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정류장 감소를 통한 버스 서비스의 질 향상 (미국 페어팩스市)
등록일:
2014.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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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 정류장이 많으면 보다 가까운 접근성을 제공해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또한 신속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함. 조지메이슨 대학(George Mason University)의 E. Zolnik 교수 등은 최근, 버스 정류장 수를 줄임으로써 버스 대기시간 및 정차시간을 줄일 수 있고 통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접근성이 떨어지더라도 버스 서비스가 향상되어 승객의 감소를 초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함.
- 연구진에 따르면, 버지니아(Virginia)州의 페어팩스(Fairfax)市의 한 버스라인에서 43%의 버스정류장을 없앨 경우, 통행시간을 23% 줄일 수 있는 반면 이용자수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연구진은 CUE(City-University-Energysaver) 버스라인에서 버스 정류장 수를 기존의 121개에서 68개 지점으로 줄일 경우, 이에 따른 가·감속시간의 감소, 정차시간 절약 등으로 인해 기존의 2시간 4분의 통행시간이 1시간 36분으로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하며 운영비도 절약된다고 밝힘.
- 이렇게 빨라진 통행시간으로 인해 나빠진 접근성을 상쇄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새로운 버스 이용자가 유입된다고 밝힘.
- 실험결과 기존 시스템에서는 버스 이용객들의 75~80%가 정류장으로 접근하기 위해 400m 이하의 거리를 걸었으나, 버스 정류장을 줄임으로써 약 650m의 거리를 걸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됨.
- 연구진은 버스 정류장 수로 대표되는 접근성과 버스 통행시간으로 표현되는 신속성에 관해 어느 지표가 우선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대립하고 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향상된 신속성으로 인해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대중교통시스템으로 유입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힘.
- 하지만, 연구가 진행된 페어팩스市가 임금수준이 높은 지역으로 대중교통 이외에는 대체 수단을 가지지 않은 빈곤층 시민들에 대한 대중교통시스템의 접근성 문제는 또 다른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라고 밝힘.
http://www.governing.com/topics/transportation-infrastructure/gov-why-getting-rid-of-bu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