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출근길, 市에서 도와 드립니다 (뉴욕)
○ 뉴욕市는 자전거 통근 및 통학자를 위해 수백 마일에 달하는 새로운 자전거 도로를 만들 계획임.
- 최근 뉴욕市에는 자전거 통근자가 크게 증가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자전거 통근자는 총 18만 5000명으로, 2005년의 11만 3000명, 1992년의 7만 5000명에 비하면 폭발적인 수준의 증가임. </div></div>
- 뉴욕市는 최근 3년 새 200마일 이상의 자전거 도로를 신·개축하였으며, 620여 개의 새로운 자전거 도로를 확충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자전거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여러 신호체계와 안내판 등의 시설 확충을 병행해, 많은 시민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할 수 있도록 배려함. </div></div>
- 뉴욕市 대중교통국은 향후 계속되는 경제위기와 더불어 시민의 건강 증진, 친환경 교통수단 강구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자전거 통근자의 수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함. 이에 따른 시설 신축·유지·보수에 관심을 집중할 계획임.
<div align="right">(<a href="http://www.nbcnewyork.com/news/local/More-New-Yorkers-Shifting-Gears-for... target="_blank">www.nbcnewyork.com/news/local/More-New-Yorkers-Shifting-Gears-for-Morn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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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산업에 의한 세계 경제수도라 불리는 뉴욕市는. 1990년대부터 자동차 중심 도시에서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 도시로 전환해 인간적 도시문화를 되찾고자 노력하고 있음.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20;">• 그 결과 현재 뉴욕市에서 보행자와 자전거에 의한 도시 이동률은 29%에 육박함.
• 뉴욕市는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도로를 정비할 뿐 아니라, 자전거 이용 편리를 위해 주거지와 직장, 생활 편의시설 등에 자전거 주차시설을 확충할 계획임.
• 뉴욕市는 ‘PLANYC 2030’ 비전을 ‘Greenner, Greater, Buildings Plan’으로 하고, 1800마일 자전거 도로 종합계획을 기획해 그린웨이 도시의 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div>
<div align="justify" style="width:530;">- 서울시는 최근 자전거 관련 정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으나, 주로 자전거 매니아와 자전거 출퇴근자에게만 한정되는 경향이 있음. </div><div align="justify" style="width:520;">•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이 성공하려면 시민의 자전거 생활문화의 기초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선행돼야 함.
• 시민이 생활 주변에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고, 주거·직장·생활편의 시설 등에 주차시설을 확충하며, 도난방지 시스템 개발 등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함. </div></div>
<div align="right">/홍석기 창의시정본부 연구위원(<a href="mailto:skhong@sdi.re.kr">skhong@sdi.re.kr</a>)</div></p></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