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市와 관광 홍보 교류 (도쿄)
○ 도쿄都는, 2016년 연간 10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해외 도시와 협력해 상호 관광 홍보를 실시함.
- 도쿄都와 런던市가 각 도시에 무료 전시회장을 열고 서로의 도시 매력을 홍보하게 해, 도시의 인지도를 높이고 관광객 유치를 도모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도쿄都에서는 2008년 8월 25일~9월 12일 도청사 내 전망실과 관광정보센터에서 런던의 4대 세계유산과 관광지 소개 등을 중심으로 런던市를 홍보함.
• 런던市에서는 2008년 8월 21일~9월 15일까지 런던 시청의 ‘Lower Ramp’에서 도쿄의 지역별·테마별 관광지 소개, 도쿄 관광 DVD ‘Tokyo Colors’ 상영, 2016년 도쿄 올림픽 유치 홍보 등을 진행함. </div></div>
<div align="right">(<a href="http://www.metro.tokyo.jp/INET/OSHIRASE/2008/08/20i8k500.htm" target="_blank">www.metro.tokyo.jp/INET/OSHIRASE/2008/08/20i8k500.ht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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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쿄都와 런던市의 관광 홍보 협력은 일종의 제휴마케팅으로 볼 수 있음.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20;">• 제휴마케팅은 양자 간 각자의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면서 동시에 상대방에게도 기여(Win-Win 전략)한다는 전략적인 마케팅 기법임.
• 제휴마케팅은 종래 기업과 기업의 제휴에서 확대돼 기업과 도시, 기업과 국가, 도시와 도시 등 다양한 전략적 제휴관계로 발전함. </div>
<div align="justify" style="width:530;">- 서울시는 2007년 기준으로 28개 해외 도시와 자매결연을 함. </div><div align="justify" style="width:520;">• 해외 자매도시 간, 정부 간, 민간단체 간 교류 혹은 친선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유지하도록 지원해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자매도시와 관광협력 체결도 추진해 각 도시 시민이 상대 도시를 방문할 때 다른 일반 관광객보다 각종 할인혜택이나 편의를 받을 수 있게 한다면 상호 도시 간 관광객 교류뿐 아니라 산업무역 교류 확대라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임. </div></div>
<div align="right">/금기용 창의시정연구본부 부연구위원(<a href="mailto:kykeum@sdi.re.kr">kykeum@sdi.re.kr</a>)</div></p></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