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거리및 교차통근의 실태분석에 관한 기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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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연구의 개요
■ 연구의 배경 서울시가 추진해온 다핵화의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울대도시권의 광역화로 인한 장거리통근
과 교차통근이 심화되어 교통혼잡, 대기오염, 자원의 낭비 등 도시관리의 근본적인 문제들이 제기되
고 있음.
■ 연구의 목적 수도권 전체를 대상으로 서울시의 장거리 및 교차통근의 실태와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서울시 중생
활권 및 자치구 단위의 통근통행 패턴과 변화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이에 대한 정책시사점을 도출하
고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음.
■ 연구의 범위 시간적 범위 : 1980년, 1990년, 2000년 (자료구득 가능성에 따라 1997년과 1999년의 자료도 일부 포
함하였음) 공간적 범위 : 수도권 전체(서울 및 인천, 경기도의 31개 시군), 서울시의 강남 · 북지역, 9개 중생활
권, 25개 자치구 단위의 통근통행 패턴
■ 기초자료 인구 및 주택 센서스 자료 (’80, ’90, 2000년) : 수도권 읍면동간 통근통행량 O-D 자료(전수조사) 및
시군구의 인구속성별 통근소요시간 자료 (2% 표본조사자료)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조사자료 (’99년) : 시군구간 양방향 승용차 통행량 자료
경기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 (’97년) : 수도권 읍면동간 목적통행량 O-D 자료
[원문 파일 및 부록]
표지 및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제Ⅰ장 서 론
제Ⅱ장 기존 연구문헌 검토
제Ⅲ장 수도권의 통행실태 및 지역간 통근패턴 변화추이
제Ⅳ장 서울시 생활권별 장거리 및 교차통근 실태와 변화추이
제Ⅴ장 서울시 자치구별 장거리통근 실태와 변화추이
제Ⅵ장 외국 도시의 대응전략 및 주요 시책 검토
제Ⅶ장 정책과제 및 정책건의
참고문헌 및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