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387건, 전년보다 약 200% 증가
4년간 가해사고 절반은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발생
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전년대비 약 200% 증가
- 2020년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387건, 전년 대비 188.8%가 늘어 서울 외 전국보다 빠르게 증가
- 사상자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 사상자는 2020년 한 해 동안 400명에 달해
*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동 킥보드, 전동 휠, 전기 자전거, 초소형 전기차 등을 말함
표 1.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현황(단위: 건)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서울 |
29 |
50 |
134 |
387 |
서울 외 전국 |
88 |
175 |
313 |
510 |
주: 개인형 이동수단 운전자가 가해자인 사고에 해당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2.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상자(단위: 명)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상자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서울 |
31 |
56 |
140 |
421 |
서울 외 전국 |
97 |
186 |
341 |
574 |
주: 사망, 중상, 경상, 부상자수 합계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서울 가해사고 2건 중 1건은 전방 주시 태만 등 운전에 집중하지 못해 발생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유형은 차대차가 절반에 달하고, 차대사람도 42.5%를 차지, 단독사고 비율은 낮아
- 사고원인은 안전운전 불이행이 57.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안전운전 불이행은 휴대전화 조작, 담배, 전방 주시 태만, 운전미숙 등에 해당
표 3.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고유형 비중 (2017~2020) (단위: %)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고유형 비중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차대사람/차도통행 |
차대사람/횡단중 |
차대사람/기타 |
차대차/ 측면추돌 |
차대차/ 정면추돌 |
차대차/ 기타 |
차량단독 |
합계 |
내용 |
12.3 |
7.8 |
22.3 |
21.7 |
3.5 |
25.5 |
6.8 |
10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4.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법규위반 비율 (2017~2020)(단위: %)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법규위반 비율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안전운전불이행 |
신호위반 |
중앙선 침범 |
교차로운행방법위반 |
보행자보호의무위반 |
불법유턴 |
안전거리미확보 |
직진우회전진행방해 |
기타 |
합계 |
내용 |
57.5 |
8.3 |
4.8 |
2.5 |
2.3 |
2.0 |
1.7 |
1.7 |
19.2 |
10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4년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강남구에서 최다 발생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자치구별로 강남구(134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 상위 3개 자치구가 강남 3구에 해당
- 2020년에는 이전보다 심야시간(23시, 0시)에 사고건수 늘어
- 시간대별로 가해사고는 주로 출·퇴근 시간(9시, 18시)에 많이 발생, 2020년에는 특히 심야시간(23시, 0시) 사고건수가 이전보다 급증
표 5. 서울 자치구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건수 (2017~2020) (단위: 건)
서울 자치구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건수 (2017~2020)를 정리한 표 입니다
강남구 |
서초구 |
송파구 |
광진구 |
마포구 |
관악구 |
영등포구 |
성동구 |
구로구 |
동대문구 |
강서구 |
중랑구 |
강동구 |
134 |
51 |
42 |
40 |
40 |
25 |
25 |
24 |
21 |
20 |
19 |
17 |
15 |
동작구 |
종로구 |
금천구 |
노원구 |
서대구 |
은평구 |
도봉구 |
양천구 |
중구 |
성북구 |
용산구 |
강북구 |
합계 |
13 |
13 |
12 |
12 |
12 |
12 |
11 |
11 |
10 |
9 |
7 |
5 |
6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6.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시간대별 사고 건수 (단위: 건)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시간대별 사고 건수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0시 |
1시 |
2시 |
3시 |
4시 |
5시 |
6시 |
7시 |
8시 |
9시 |
10시 |
11시 |
2017 |
0 |
0 |
1 |
0 |
0 |
0 |
2 |
2 |
4 |
3 |
1 |
1 |
2018 |
0 |
1 |
1 |
1 |
0 |
0 |
2 |
0 |
3 |
5 |
3 |
1 |
2019 |
2 |
3 |
1 |
0 |
1 |
1 |
1 |
4 |
7 |
14 |
7 |
8 |
2020 |
21 |
15 |
11 |
4 |
4 |
7 |
6 |
10 |
19 |
17 |
8 |
6 |
구분 |
12시 |
13시 |
14시 |
15시 |
16시 |
17시 |
18시 |
19시 |
20시 |
21시 |
22시 |
23시 |
2017 |
0 |
3 |
1 |
0 |
1 |
1 |
4 |
3 |
1 |
1 |
0 |
0 |
2018 |
2 |
1 |
3 |
2 |
1 |
3 |
7 |
2 |
3 |
3 |
6 |
0 |
2019 |
2 |
6 |
6 |
10 |
6 |
12 |
12 |
9 |
7 |
6 |
5 |
4 |
2020 |
21 |
11 |
12 |
12 |
31 |
25 |
35 |
24 |
17 |
25 |
16 |
3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