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화된 ‘비대면 소비’,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 10% 이상 증가
‘더’ 저렴한 온라인 상품을 ‘더’ 자주 구매, 전년보다 온라인 소비 4조 원 늘어
- 2020년 서울시민의 온라인 건당 결제금액은 전년대비 12.6%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결제건수는 35.5% 증가
- 전년보다 신용카드 총 소비액은 4조 원이, 오프라인은 8조 원이 감소했지만, 온라인은 4조 원 증가
표 1. 서울시민 신용카드 온라인 소비 변화 (단위: 건, 원, %)
서울시민 신용카드 온라인 소비 변화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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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건수
|
건당 결제금액
|
2019
|
376,404,902
|
55,856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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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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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0,044,908
|
48,82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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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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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5
|
-12.6
|
주: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서울특별시 빅데이터캠퍼스의 카드소비(신용카드, 체크카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소비활동과 무관한 일부 업종은 제외(세금공과금, 도매관련업 등)되었으며, 카드사별 점유율을 고려한 추정값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표 2. 온/오프라인 신용카드 소비액 (단위: 조 원)
온/오프라인 신용카드 소비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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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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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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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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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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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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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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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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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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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코로나19 발생 후 온라인 소비 비중 증가,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가장 높아
- 2020년 전체 신용카드 소비액 중 온라인 소비액 비중은 21.4%로 2019년(17.5%)보다 약 4%p 증가
-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됐던 2020년 3월(22.7%),과 12월(25.7%)에 온라인 소비 비중이 가장 높아
표 3. 전체 신용카드 소비액 중 온라인 소비액 비중 (단위: %)
전체 신용카드 소비액 중 온라인 소비액 비중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월별 비중 |
2019 비중 |
2020 비중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19 |
17.9 |
17.2 |
17.8 |
17.2 |
16.9 |
16.8 |
17.3 |
16.4 |
18.0 |
17.6 |
18.8 |
18.5 |
17.5 |
- |
2020 |
19.1 |
21.5 |
22.7 |
20.7 |
18.7 |
19.9 |
20.1 |
21.3 |
22.5 |
22.0 |
23.1 |
25.7 |
- |
21.4 |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 가장 빠르게 성장,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 10% 이상 증가
- 온라인 업종 중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가 가장 빠르게 성장, 홈쇼핑은 감소
- 전년보다 온라인 소비액은 40대(1.2조 원)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모든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은 10% 이상 증가
표 4. 업종별 온라인 소비 변화 (단위: %)
업종별 온라인 소비 변화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결제건수 증감률 |
소비액 증감률 |
결제대행 |
21.0 |
12.9 |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 |
57.0 |
29.1 |
홈쇼핑 |
-16.6 |
-16.7 |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표 5. 연령대별 온라인 소비액 변화 (단위: 원, %)
연령대별 온라인 소비액 변화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2019 |
2020 |
2019년 대비 증감률 |
10대 |
119,764,264,360 |
138,563,546,396 |
15.7 |
20대 |
3,739,732,060,251 |
4,472,982,444,845 |
19.6 |
30대 |
7,168,307,831,044 |
8,191,751,250,975 |
14.3 |
40대 |
5,944,254,354,601 |
7,183,470,135,922 |
20.8 |
50대 |
2,877,799,339,334 |
3,520,915,934,472 |
22.3 |
60대 이상 |
1,174,656,882,353 |
1,392,569,677,753 |
18.6 |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