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쿡’, ‘집콕’, ‘엄지 쇼핑’이 대세
2020년 신용카드 소비액 전년보다 2.9% 감소, 상반기에만 4.9% 감소
- 서울시민의 신용카드 소비액은 2019년 120조 원에서 2020년 116조 원으로 4조 원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은 상반기가 -4.9%, 하반기는 -1.0%로 상반기 소비경제가 상대적으로 더 위축
전년 대비 3월과 12월에 가장 많이 감소, 하반기는 대체로 전년 수준 유지
-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됐던 3월(-20.1%)과 12월(-9.2%)에 전년 대비 신용카드 소비액이 가장 많이 감소, 3월 감소폭은 역대 최고
- 5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6월(2.3%)과 7월(1.9%)에는 소비 회복, 하반기(8월, 12월 제외)에는 대체로 전년 수준 유지
표 1. 서울시민 신용카드 소비액 (단위: 조 원)
서울시민 신용카드 소비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2019 |
2020 |
합계 |
상반기 |
하반기 |
합계 |
상반기 |
하반기 |
내용 |
120 |
59 |
61 |
116 |
56 |
60 |
주: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서울특별시 빅데이터캠퍼스의 카드소비(신용카드, 체크카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소비활동과 무관한 일부 업종은 제외(세금공과금, 도매관련업 등)되었으며, 카드사별 점유율을 고려한 추정값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표 2.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신용카드 소비액 증감률 (단위: %)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신용카드 소비액 증감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내용 |
0.7 |
-0.8 |
-20.1 |
-8.9 |
-1.5 |
2.3 |
1.9 |
-1.8 |
1.1 |
1.1 |
1.3 |
-9.2 |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입고’ ‘먹고’ ‘즐기고’ ‘배우는’ 소비는 하반기에 더 감소
- 서울시민들의 신용카드 소비는 의식주 중 ‘집’에 해당하는 소비와 ‘온라인소비’, ‘의료’ 업종에서 증가(기타 제외)
- 입고(衣), 먹고(食), 즐기고(여가/문화), 배우는(교육) 소비는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더 감소
표 3. 전년 동기 대비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전년 동기 대비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의(衣) |
식(食) |
주(住) |
물품구매 |
온라인소비 |
여행/교통 |
여가/문화 |
교육 |
의료 |
기타 |
상반기 |
-15.2 |
-10.0 |
-2.7 |
-8.2 |
11.7 |
-28.4 |
-11.1 |
-9.8 |
3.9 |
3.3 |
하반기 |
-15.6 |
-14.4 |
3.2 |
-0.2 |
24.8 |
-28.0 |
-13.7 |
-11.9 |
5.5 |
8.2 |
주: 기타는 보험, 생활서비스(결혼, 장례식장 등), 업무서비스(인쇄출판, 광고 등), 자동차구매, 자동차용품, 자동차서비스에 해당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홈쿡’, ‘집콕’, ‘엄지 쇼핑’ 증가, 물품구매는 ‘집 근처’에서
- 먹는 소비는 정육점, 농수산물 등 가정에서 음식을 해먹는 ‘음식료품’이 증가한 반면, 밖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외식’은 감소
- 집에 드는 소비는 재택근무와 집콕으로 ‘가전가구’와 ‘인테리어’ 비용이 증가
- 온라인 소비는 홈쇼핑을 제외하고, 결제대행*과 온라인거래 소비가 증가
- 물품구매는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과 ‘슈퍼마켓’ 소비가 증가한 반면, 집에서 상대적으로 먼 ‘백화점’과 ‘쇼핑몰’ 소비는 감소
표 4.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음식료품 |
제과커피 패스트푸드 |
분식점 등 기타요식 |
일식중식양식 |
한식 |
|
인테리어 |
각종요금 |
가전가구 |
여가활동 |
여행 |
유흥 |
상반기 |
9.7 |
-6.5 |
-10.5 |
-13.7 |
-13.2 |
|
0.9 |
4.0 |
-12.5 |
-10.0 |
-55.9 |
-33.2 |
하반기 |
15.5 |
-9.3 |
-16.7 |
-15.8 |
-19.8 |
|
8.2 |
1.7 |
5.0 |
-10.8 |
-55.7 |
-58.0 |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표 5.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 |
결제대행 |
홈쇼핑 |
|
편의점 |
슈퍼마켓/ 대형마트 등 |
백화점 |
쇼핑몰/ 쇼핑센터 등 |
상반기 |
17.7 |
10.2 |
-20.5 |
|
-0.8 |
-0.7 |
-13.7 |
-33.0 |
하반기 |
40.0 |
15.5 |
-12.4 |
|
4.2 |
4.2 |
-2.8 |
-21.8 |
주: 결제대행: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판매 시, 고객이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