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강다리 28개, 최초의 다리는 1900년 준공한 ‘한강철교’
- 한강에 놓인 최초의 다리는 1900년 준공된 한강철교로 2006년 대한민국의 등록문화재 제250호로 지정
- 2018년 기준 한강다리는 총 28개, 1950년대 이전에는 한강철교, 한강대교, 광진교 3개뿐이었지만 경제개발과 강남개발을 위해 1970~80년대 14개가 집중 건설되었고 2000년 이후에는 6개가 건설
- 가장 최근에 건설된 다리는 2014년 준공된 구리 암사대교, 현재 건설 중인 다리는 2021년 준공예정인 월드컵대교
자동차 통행량 1위는 한남대교, 한강다리 평균 교통량의 2.2배 수준
- 한강다리 중 마곡대교가 2,930m로 가장 길고 가장 짧은 다리는 795m인 잠수교
- 왕복 차로 수와 하루 평균 자동차 교통량은 한남대교가 가장 많고 주요 한강다리의 평균 교통량의 2.2배에 달해
자전거 전용도로는 광진교에, 보도 없는 다리는 청담대교가 유일
- 서울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21개 한강다리 중 교량 상 자전거 도로가 설치된 다리는 총 6개로 이 중 광진교에만 자전거 전용도로가 설치, 가장 긴 자전거도로는 마포대교로 길이가 1.38km에 달해
- 엘리베이터는 동작대교, 양화대교, 한강대교 등 8개 다리에 설치되어 있고 보도가 없는 다리는 자동차 전용도로인 청담대교가 유일
표 1. 한강다리 건설 현황
한강다리 건설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연대 |
건설 개수 |
다리 이름 (준공연도) |
1900 |
1개 |
한강철교(1900) |
1910 |
1개 |
한강대교(제1한강교)(1917) |
1930 |
1개 |
광진교(1936) |
1960 |
2개 |
양화대교(제2한강교)(1965), 한남대교(제3한강교)(1969) |
1970 |
8개 |
마포대교(1970), 잠실대교(1972), 영동대교(1973), 천호대교(1976), 잠수교(1976), 행주대교(1978), 성수대교(1979), 잠실철교(1979) |
1980 |
6개 |
성산대교(1980), 원효대교(1981), 반포대교(1982), 당산철교(1983), 동작대교(1984), 동호대교(1984) |
1990 |
3개 |
올림픽대교(1990), 강동대교(1991), 서강대교(1999) |
2000 |
4개 |
방화대교(2000), 신행주대교(2000), 청담대교(2001), 가양대교(2002) |
2010 |
2개 |
마곡대교(2010), 구리 암사대교(2014) |
합계 |
28개 |
|
주: 시계 외 교량 4개(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2. 한강다리 길이 (상위 10개)(단위: m)
한강다리 길이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마곡대교 |
방화대교 |
월드컵대교 |
가양대교 |
올림픽대교 |
행주대교 |
마포대교 |
당산철교 |
서강대교 |
잠실대교 |
내용 |
2,930 |
2,559 |
1,980 |
1,700 |
1,470 |
1,460 |
1,390 |
1,360 |
1,320 |
1,280 |
주: 신행주대교는 행주대교의 연장으로 취급하여 같은 항목으로 취급, 2021년 준공예정인 월드컵대교 포함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3. 한강다리 왕복 차로 수 (단위: 개)
한강다리 왕복 차로 수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한남대교 |
마포대교 |
강동대교 |
성수대교 |
양화대교 |
잠실대교 |
한강대교 |
… |
광진교 |
잠수교 |
내용 |
12 |
10 |
8 |
8 |
8 |
8 |
8 |
… |
2 |
2 |
주: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 (시계 외 교량)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4. 한강다리 하루 평균 자동차 교통량 (단위: 대/일)
한강다리 하루 평균 자동차 교통량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21개 평균 |
상위 10개 |
한남대교 |
성산대교 |
양화대교 |
성수대교 |
영동대교 |
청담대교 |
마포대교 |
가양대교 |
반포대교 |
한강대교 |
내용 |
100,070 |
217,618 |
174,232 |
141,548 |
139,449 |
135,367 |
129,879 |
128,126 |
123,403 |
112,409 |
107,910 |
주: 1) 한강의 남북 간 연결대교 지점의 평균 하루 교통량을 의미2)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시계 외 교량), 철교(당산철교, 마곡대교, 잠실철교, 한강철교), 구리암사, 광진교(비조사 항목) 제외
자료: 서울통계, 2016년 한강다리 교통량 (자료 출처 : 서울시 교통운영과,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관리과)
표 5. 한강다리 자전거 도로 설치 현황(단위: km)
한강다리 자전거 도로 설치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마포대교 |
잠실철교 |
광진교 |
한강대교(신교) |
한강대교(구교) |
잠수교 |
상류 |
하류 |
상류 |
하류 |
상류 |
하류 |
상류 |
하류 |
상류 |
하류 |
상류 |
하류 |
자전거도로 종류 |
자전거․보행자 겸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 |
자동차도로 |
자전거․보행자겸용 |
자전거 전용 도로 |
보행 도로 (녹도) |
자전거․보행자 겸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 |
보행도로 |
길이 |
1.38 |
1.38 |
1.23 |
1.23 |
1.05 |
1.05 |
0.84 |
0.84 |
0.84 |
0.84 |
0.79 |
0.79 |
주: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시계 외 교량), 강동대교(한국도로공사 관리)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6. 한강다리 엘리베이터 설치 현황
한강다리 엘리베이터 설치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동작대교 |
양화대교 |
한강대교 |
성수대교 |
가양대교 |
잠실대교 |
한남대교 |
잠실철교 |
규모 |
2개소 |
2개소 |
2개소 |
1개소 |
1개소 |
1개소 |
1개소 |
1개소 |
설치년도 |
2009 |
2009 |
2009 |
2009 |
2009 |
2009 |
2009 |
2010.12.30 |
주: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시계 외 교량), 강동대교(한국도로공사 관리)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7. 보도가 없는 한강다리
보도가 없는 한강다리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다리 |
길이 |
위치 |
준공일 |
비고 |
내용 |
청담대교 |
1,211m |
광진구 자양동 ~ 강남구 청담동 |
2001.2.27 |
자동차 전용도로 |
주: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시계 외 교량), 강동대교(한국도로공사 관리)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서울 한강다리는 1900년 준공된 한강철교를 시작으로 118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70∼1980년대 경제성장기에 14개가 집중적으로 건설됐고, 2000년 이후에는 방화대교 등 6개가 지어졌다. 길이는 마곡대교가 2,930m로 가장 길고, 하루 평균 자동차 교통량(2016년 기준)은 한남대교가 21만여 대로 가장 많았다. 서울 시내 한강다리 가운데 마포대교, 잠실철교, 광진교 등 6곳에는 자전거도로가 설치돼 있고, 특히 광진교는 유일하게 자전거전용도로도 마련되어 있다. 엘리베이터는 동작대교, 양화대교 등 8곳에 설치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