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에서 교통 불편과 관련된 신고는 대부분 120 다산콜센터 이용
- 서울시 교통 불편 민원 신고는 2016년 기준 33,626건으로 2010년 보다 42.0% 감소
- 접수 방법은 120 다산콜이 92.6%로 압도적이고 그다음은 SMS(문자 메시지)(5.1%), 기타(1.2%) 순
2016년 서울시 교통 불편 민원 10건 중 7건은 택시
- 2016년 기준 교통 불편 민원은 택시가 24,008건으로 전체 민원 건 중 71.4%에 달해
- 택시 불편 신고는 승차거부(34.2%), 불친절(31.7%), 부당요금징수(17.2%) 순
- 버스는 승하차 전 출발과 무정차통과(56.9%), 불친절(23.6%), 난폭운전(11.1%) 순
표 1. 교통 불편 신고 건 (단위: 건)
교통 불편 신고 건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신고건 |
57,927 |
52,638 |
53,466 |
50,773 |
40,097 |
35,378 |
33,626 |
자료: 서울통계, 각 연도,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2. 접수 형태별 교통 불편 신고 (단위: 건, %)
접수 형태별 교통 불편 신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건 |
% |
120 다산콜센터 |
95.9 |
96.8 |
96.9 |
96.2 |
94.8 |
31,131 |
92.6 |
SMS(문자 메시지) |
- |
- |
- |
- |
3.1 |
1,728 |
5.1 |
기타 |
0.7 |
0.5 |
0.4 |
1.2 |
1.0 |
420 |
1.2 |
엽서 |
3.0 |
2.6 |
2.6 |
2.5 |
0.9 |
306 |
0.9 |
이메일 |
0.4 |
0.1 |
0.1 |
0.1 |
0.2 |
41 |
0.1 |
자료: 서울통계, 각 연도,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3. 2016년 교통수단별 교통 불편 신고 (단위: 건, %)
2016년 교통수단별 교통 불편 신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택시 |
버스 |
기타 |
합계 |
신고건 |
24,008 |
9,605 |
13 |
33,626 |
% |
71.4 |
28.6 |
0.0 |
100.0 |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4. 2016년 택시 불편 신고 내용 (단위: %)
2016년 택시 불편 신고 내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승차거부 |
불친절 |
부당요금 징수 |
도중하차 |
사업구역 외 영업 |
기타 |
장기정차/ 여객유치 |
합계 |
택시 |
34.2 |
31.7 |
17.2 |
5.0 |
3.6 |
5.3 |
3.0 |
100.0 |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5. 2016년 버스 불편 신고 내용 (단위: %)
2016년 버스 불편 신고 내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
승하차 전 출발, 무정차통과 |
불친절 |
난폭운전 |
기타 |
승차거부 |
부당요금 징수 |
합계 |
버스 |
56.9 |
23.6 |
11.1 |
7.5 |
0.5 |
0.4 |
100.0 |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서울시 교통 불편민원 신고는 2016년 33,626건으로 2010년 57,928건보다 42.0% 감소했다. 접수방법은 120 다산콜(92.6%)이 압도적이었고, 그다음은 문자메시지(5.1%), 기타(1.2%) 순이었다. 교통수단별로 택시가 전체 민원 건수 중 71.4%에 달했으며, 버스는 28.6%였다. 택시 불편신고는 승차거부(34.2%), 불친절(31.7%), 부당요금징수(17.2%) 순으로 조사됐다. 버스는 승하차 전 출발과 무정차통과(56.9%), 불친절(23.6%), 난폭운전(11.1%) 순서로 신고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