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법인택시 운수종사자의 급속한 이탈하였으며, 수요 감소와 유가 급등 등 택시 산업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큰 변화가 발생하였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이후 줄어들었던 택시 수요가 증가하고 운수종사자 이탈 추세가 감소하는 등 어느 정도 정상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적절하게 반영하여 택시운송원가를 산정하고 운송수입금과 비교하여 운송수지를 분석하였다.
2021년 운송원가를 토대로 2023년 운송원가를 산정한 결과, 2021년에 견줘 13.3% 증가한 463,989원으로 추정되었고 운송수입금은 363,506원으로 분석되었다. 즉 하루에 대당 100,483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운송수지율은 78.3%에 불과하게 된다. 따라서 2023년의 적정 운송원가를 보전하기 위해서는 운송수입금을 27.6% 증대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요금체계 조정 등을 통해 운송수입금이 증가한다면 택시운송수지가 어느 정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가 운수종사자의 소득 증가로 확실히 파급되어야 운수종사자의 공급이 증가하고 택시대란이라는 택시 승차난도 완화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와 월급제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 또한 변형 사납금제의 확산을 막기 위한 합리적인 성과급 배분 기준금 수준과 소정근로시간 근로 간주 실영업시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67777&t=%EC%BD%94%EB%A1%9C%EB%82%9819%20%EC%9D%B4%ED%9B%84%20%EC%84%9C%EC%9A%B8%EC%8B%9C%20%ED%83%9D%EC%8B%9C%EC%9A%B4%EC%86%A1%EC%88%98%EC%A7%80%20%EB%B6%84%EC%84%9D%20%ED%86%B5%ED%95%B4%20%EC%9A%94%EA%B8%88%EC%B2%B4%EA%B3%84%20%EC%A1%B0%EC%A0%95%EA%B3%BC%20%EC%9A%B4%EC%88%98%EC%A2%85%EC%82%AC%EC%9E%90%20%EC%B2%98%EC%9A%B0%20%EA%B0%9C%EC%84%A0%20%EB%B0%A9%EC%95%88%20%EB%A7%88%EB%A0%A8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67777&text=%EC%BD%94%EB%A1%9C%EB%82%9819%20%EC%9D%B4%ED%9B%84%20%EC%84%9C%EC%9A%B8%EC%8B%9C%20%ED%83%9D%EC%8B%9C%EC%9A%B4%EC%86%A1%EC%88%98%EC%A7%80%20%EB%B6%84%EC%84%9D%20%ED%86%B5%ED%95%B4%20%EC%9A%94%EA%B8%88%EC%B2%B4%EA%B3%84%20%EC%A1%B0%EC%A0%95%EA%B3%BC%20%EC%9A%B4%EC%88%98%EC%A2%85%EC%82%AC%EC%9E%90%20%EC%B2%98%EC%9A%B0%20%EA%B0%9C%EC%84%A0%20%EB%B0%A9%EC%95%88%20%EB%A7%88%EB%A0%A8
[4] http://www.si.re.kr/si_download/67777/37063
[5] http://www.si.re.kr/si_download/67777/37064
[6] http://www.si.re.kr/taxonomy/term/23753
[7] http://www.si.re.kr/taxonomy/term/17322
[8] http://www.si.re.kr/taxonomy/term/22334
[9] http://www.si.re.kr/taxonomy/term/26501
[10] http://www.si.re.kr/taxonomy/term/27370
[11] http://www.si.re.kr/taxonomy/term/27371
[12] http://www.si.re.kr/taxonomy/term/27372
[13] http://www.si.re.kr/taxonomy/term/27373
[14] http://www.si.re.kr/taxonomy/term/27374
[15]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16] http://www.si.re.kr/node/67896
[17] http://www.si.re.kr/node/66995
[18] http://www.si.re.kr/node/66181
[19] http://www.si.re.kr/node/66553
[20] http://www.si.re.kr/node/66495
[21] http://www.si.re.kr/node/66327
[22] http://www.si.re.kr/node/67487
[23] http://www.si.re.kr/node/67463
[24] http://www.si.re.kr/node/66493
[25] http://www.si.re.kr/node/66275
[26] http://www.si.re.kr/node/65414
[27] http://www.s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