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증축 리모델링은 사업의 활성화를 통한 노후 아파트의 주거환경 개선과 주민의 사업비 경감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됨. 이 제도는 2014년 4월 25일부터 적용됨
그 주요내용을 보면 15층 이상은 3개 층 증축, 14층 이하는 2개 층 증축을 허용함. 그리고 기존세대수 증가율은 종전의 10%에서 15%로 완화됨.
이 연구는 여건변화와 정책동향을 파악해 수직증축 리모델링의 서울시 정책방향을 정립하고자 함. 이와 함께 수직증축 리모델링에 따른 영향과 주요쟁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그 대상으로는 일조권·용적률, 주차장 , 건물구조, 주민부담방법을 검토함. 마지막으로 물리적 요건(건축연한과 일조권, 용적률)과 사업가능성(주택가격과 입지조건)을 함께 고려해 주택공급수를 추정하고 이것을 토대로 서울시 교통환경 영향을 파악해 대응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9557&t=%EC%95%84%ED%8C%8C%ED%8A%B8%20%EB%A6%AC%EB%AA%A8%EB%8D%B8%EB%A7%81%20%EC%88%98%EC%A7%81%EC%A6%9D%EC%B6%95%20%ED%97%88%EC%9A%A9%EC%97%90%20%EB%8C%80%EC%9D%91%ED%95%9C%EC%84%9C%EC%9A%B8%EC%8B%9C%20%EC%A0%95%EC%B1%85%EB%B0%A9%ED%96%A5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9557&text=%EC%95%84%ED%8C%8C%ED%8A%B8%20%EB%A6%AC%EB%AA%A8%EB%8D%B8%EB%A7%81%20%EC%88%98%EC%A7%81%EC%A6%9D%EC%B6%95%20%ED%97%88%EC%9A%A9%EC%97%90%20%EB%8C%80%EC%9D%91%ED%95%9C%EC%84%9C%EC%9A%B8%EC%8B%9C%20%EC%A0%95%EC%B1%85%EB%B0%A9%ED%96%A5
[4] http://www.si.re.kr/si_download/49557/12382
[5] http://www.si.re.kr/si_download/49557/12383
[6] http://www.si.re.kr/si_download/49557/12384
[7] http://www.si.re.kr/si_download/49557/12385
[8] http://www.si.re.kr/taxonomy/term/17499
[9] http://www.si.re.kr/taxonomy/term/17382
[10] http://www.si.re.kr/taxonomy/term/19830
[11] http://www.si.re.kr/taxonomy/term/19831
[12]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13] http://www.si.re.kr/node/45779
[14] http://www.si.re.kr/node/67657
[15] http://www.si.re.kr/node/66953
[16] http://www.si.re.kr/node/66919
[17] http://www.si.re.kr/node/67487
[18] http://www.si.re.kr/node/66995
[19] http://www.si.re.kr/node/67463
[20] http://www.si.re.kr/node/64414
[21] http://www.si.re.kr/node/45488
[22] http://www.s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