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CT기술의 발전에 따라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게 되었고, 교통 분야에서도 대중교통카드자료로 이용자들의 패턴을 분석하는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음
이에 반해 택시는 얻을 수 있는 자료의 한계로 버스 등 대중교통만큼 다양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가 있었음
이에 따라 서울시가 법인택시는 2012년 말, 개인택시는 2013년 말까지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IDTG: Integrated Digital Tachograph) 장착을 의무화하여 택시 운행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되었음
IDTG 자료는 GPS 위치정보(승·하차), 주행거리, 요금 관련 사항 등 택시 운행에 대한 정확한 정보 수집이 가능함
이로 인하여 시민들의 택시 이용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택시 자료 분석을 통한 정책적 이용 요구가 커지고 있음
이 연구는 서울시 IDTG 자료 분석을 통한 택시의 이용 및 운행 행태를 파악함으로써 택시 정책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0429&t=%ED%86%B5%ED%95%A9%ED%98%95%20%EB%94%94%EC%A7%80%ED%84%B8%EC%9A%B4%ED%96%89%EA%B8%B0%EB%A1%9D%EA%B3%84%20%EC%9E%90%EB%A3%8C%EB%A5%BC%20%ED%86%B5%ED%95%9C%20%ED%83%9D%EC%8B%9C%20%EC%9D%B4%EC%9A%A9%20%EB%B0%8F%20%EC%9A%B4%ED%96%89%20%ED%96%89%ED%83%9C%20%EB%B6%84%EC%84%9D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0429&text=%ED%86%B5%ED%95%A9%ED%98%95%20%EB%94%94%EC%A7%80%ED%84%B8%EC%9A%B4%ED%96%89%EA%B8%B0%EB%A1%9D%EA%B3%84%20%EC%9E%90%EB%A3%8C%EB%A5%BC%20%ED%86%B5%ED%95%9C%20%ED%83%9D%EC%8B%9C%20%EC%9D%B4%EC%9A%A9%20%EB%B0%8F%20%EC%9A%B4%ED%96%89%20%ED%96%89%ED%83%9C%20%EB%B6%84%EC%84%9D
[4] http://www.si.re.kr/si_download/50429/13001
[5] http://www.si.re.kr/si_download/50429/13002
[6] http://www.si.re.kr/si_download/50429/13003
[7] http://www.si.re.kr/si_download/50429/13004
[8] http://www.si.re.kr/taxonomy/term/20000
[9] http://www.si.re.kr/taxonomy/term/17322
[10] http://www.si.re.kr/taxonomy/term/20001
[11]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12] http://www.si.re.kr/node/67896
[13] http://www.si.re.kr/node/67777
[14] http://www.si.re.kr/node/64494
[15] http://www.si.re.kr/node/63512
[16] http://www.si.re.kr/node/56827
[17] http://www.si.re.kr/node/67487
[18] http://www.si.re.kr/node/66995
[19] http://www.si.re.kr/node/67463
[20] http://www.si.re.kr/node/66493
[21] http://www.si.re.kr/node/58316
[22] http://www.s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