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세기 중반부터 산업화와 경제 발전을 거치면서 자동차가 급증함에 따라 도로혼잡, 대기 질 악화, 소음 증가, 보행자 안전 위협 등의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문제 완화를 위해 1990년대부터 승용차 수요관리를 본격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으며, 신규 교통 인프라 공급도 도로보다는 도시철도와 버스 등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2000년대 들어서는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보다는 사람과 친환경수단 중심으로 교통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추세이다. 서울시도 이러한 시류에 따라 2013년 ‘보행친화도시’, 2015년 ‘걷는 도시, 서울’ 선언 등 사람 중심의 시책 추진을 표방하였으며, 특히 서울역 고가 공원화, 퇴계로 공간재편, 종로․남대문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등 도심권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도심권의 차량 통행을 억제함으로써 보행환경 개선, 대기 질 향상, 소음 감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차로 수 축소 등 도로 공간재편사업 시행 시 차량 운전자와 이해당사자들의 민원이 예상되며, 이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도로 공간재편 시 승용차 이용자의 행태변화로 인한 교통 수요관리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시민 공감대를 끌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7420&t=%EB%8F%84%EB%A1%9C%20%EA%B3%B5%EA%B0%84%EC%9E%AC%ED%8E%B8%EC%97%90%20%EB%94%B0%EB%A5%B8%20%EC%8A%B9%EC%9A%A9%EC%B0%A8%20%EC%9D%B4%EC%9A%A9%EC%9E%90%20%ED%96%89%ED%83%9C%EB%B3%80%ED%99%94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7420&text=%EB%8F%84%EB%A1%9C%20%EA%B3%B5%EA%B0%84%EC%9E%AC%ED%8E%B8%EC%97%90%20%EB%94%B0%EB%A5%B8%20%EC%8A%B9%EC%9A%A9%EC%B0%A8%20%EC%9D%B4%EC%9A%A9%EC%9E%90%20%ED%96%89%ED%83%9C%EB%B3%80%ED%99%94
[4] http://www.si.re.kr/si_download/57420/18903
[5] http://www.si.re.kr/si_download/57420/18904
[6] http://www.si.re.kr/si_download/57420/31246
[7] http://www.si.re.kr/si_download/57420/18906
[8] http://www.si.re.kr/taxonomy/term/16634
[9] http://www.si.re.kr/taxonomy/term/22415
[10] http://www.si.re.kr/taxonomy/term/17618
[11] http://www.si.re.kr/taxonomy/term/22416
[12]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13] http://www.si.re.kr/node/67662
[14] http://www.si.re.kr/node/66661
[15] http://www.si.re.kr/node/65872
[16] http://www.si.re.kr/node/67436
[17] http://www.si.re.kr/node/66710
[18] http://www.si.re.kr/node/66295
[19] http://www.si.re.kr/node/67487
[20] http://www.si.re.kr/node/66995
[21] http://www.si.re.kr/node/67463
[22] http://www.s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