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에 대한 신호위반 단속카메라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사고 유형 중 전체 사고와 후미추돌 사고에 대한 효과 분석으로 관찰적 사전·사후방법인 비교그룹방법(Comparison Group Method)과 경험적 베이즈 방법(Empirical Bayes Method)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신호교차로의 전체 사고는 비교그룹방법과 경험적 베이즈 방법에 따라 각각 -7.98%와 -6.63%로 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후미추돌 사고는 각각 4.3%와 1.22%로 나타나 사고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통안전대안으로서 신호위반 단속카메라가 전체적으로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대책이 될 수는 있지만, 후미추돌 사고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안전대책도 같이 강구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주제어:교통안전, 신호위반 단속카메라, 신호교차로, 후미추돌 사고, 관찰적 사전·사후 연구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53068&t=%EC%8B%A0%ED%98%B8%EC%9C%84%EB%B0%98%20%EB%8B%A8%EC%86%8D%EC%B9%B4%EB%A9%94%EB%9D%BC%20%EC%9A%B4%EC%98%81%EC%97%90%20%EB%94%B0%EB%A5%B8%EC%84%9C%EC%9A%B8%EC%8B%9C%20%EC%8B%A0%ED%98%B8%EA%B5%90%EC%B0%A8%EB%A1%9C%20%EA%B5%90%ED%86%B5%EC%82%AC%EA%B3%A0%20%EA%B1%B4%EC%88%98%20%EA%B0%90%EC%86%8C%ED%9A%A8%EA%B3%BC%20%EC%97%B0%EA%B5%AC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53068&text=%EC%8B%A0%ED%98%B8%EC%9C%84%EB%B0%98%20%EB%8B%A8%EC%86%8D%EC%B9%B4%EB%A9%94%EB%9D%BC%20%EC%9A%B4%EC%98%81%EC%97%90%20%EB%94%B0%EB%A5%B8%EC%84%9C%EC%9A%B8%EC%8B%9C%20%EC%8B%A0%ED%98%B8%EA%B5%90%EC%B0%A8%EB%A1%9C%20%EA%B5%90%ED%86%B5%EC%82%AC%EA%B3%A0%20%EA%B1%B4%EC%88%98%20%EA%B0%90%EC%86%8C%ED%9A%A8%EA%B3%BC%20%EC%97%B0%EA%B5%AC
[4] http://www.si.re.kr/taxonomy/term/20943
[5] http://www.si.re.kr/si_download/53068/15244
[6] http://www.si.re.kr/taxonomy/term/17730
[7] http://www.si.re.kr/taxonomy/term/20961
[8] http://www.si.re.kr/taxonomy/term/20962
[9] http://www.si.re.kr/studies_on/20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