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지역창업생태계

디지털 시대의 서울 경제 : 서울, 4차 산업혁명의 한복판에 서다

저자: 
김묵한, 주재욱 외

과학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무엇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데이터·블록체인…
디지털 기술 혁명의 실체를 파악하고 인간에게 이로운 기술발전의 방향을 찾기 위한 
서울 경제 전문가들의 성찰 보고서

기술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인류의 역사는 농업혁명, 과학혁명, 산업혁명, 시민혁명, 디지털혁명 등 인류사의 획을 그은 여러 가지 혁명적 변화를 거쳐 왔다. 오늘날 주목할 만한 혁명은 바로 디지털 기술에 의한 것이다. 과학기술이 만들어 낼 세상의 변화는 계속될 것이다. 환경오염과 불평등, 특히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인류를 위협하는 수많은 도전에 직면해 우리는 언제나 과학기술이 우리를 구원해 줄 것이란 희망을 안고 있다. 이에 서울연구원은 과학기술과 서울 경제에 관심 있는 시민과 소통하고자 ‘디지털 시대의 서울 경제’를 주제로 단행본을 기획했다. 이 책은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연구진이 1년 간의 논의와 연구를 거쳐 작성한 원고를 정리한 것이다. 오늘날의 서울 경제를 ‘과학기술의 발전’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살펴보고, 디지털 시대에 서울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피할 수 없는 흐름인 4차 산업혁명은 서울에게 큰 변화의 기점이자 더없이 소중한 기회이다. 서울시가 이런 혁명적 변화의 파고를 넘어 미래의 새로운 도시상을 제시할 모범이 되도록 시민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서울시의 성공적인 4차 산업혁명을 위해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았다. 먼저 2부는 경제·산업구조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과 관련한 서울시의 현주소를 소개한다. 3부는 통계와 조사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이 산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과 고용 및 직업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나누어 설명한다. 4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서울 경제 발전을 위해 신성장동력 창출과 혁신 생태계 조성, 일자리와 인적자원개발을 포함한 고용, 첨단기술의 스마트시티로 나누어 서울이 추진하는 혁신성장 정책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언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서울의 미래를 둘러싼 논의의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

태그 입력: 
4차산업혁명
서울혁신
지역창업생태계
스마트시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플랫폼비즈니스
인공지능
선도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