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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서울시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방안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20개 세부 서비스 중 플랫폼 서비스, 최우선 추진대상으로 삼아야

저자: 
홍상연, 김원호, 유경상, 박세현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19-10-1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시티 서울의 비전과 실현전략

권호: 
제298호
발행일: 
2020-04-29
저자: 
윤서연, 진화연
요약: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서울시는 기존 도시공간의 맥락 속에서 스마트산업과 친환경에너지 및 재생정책과의 연계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스마트시티를 추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분야를 포괄하는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공간을 중심으로 개별사업을 통합·연계하여 추진하며, 규제 샌드박스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

미래성장동력이자 도시문제 해법으로서 ‘스마트시티 서울’ 모델 검토 필요

대도시 서울은 생산인구의 지속적 감소, 제조업 시장 변화와 신산업 성장세 둔화, 청년실업 심화, 기후변화 문제 등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한편, 가까운 미래에 초연결·초지능 사회가 가시화되고 있고, 해외 선진국들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스마트시티 조성 전략으로 스마트기술의 실생활 적용 검증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의 여러 가지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이자 미래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한 도시 모델로서 스마트시티 검토가 필요하다.

서울시, 기술적용 신도시모델과 달리 ‘시민의 삶을 바꾸는’ 스마트시티 추진해야

대도시 서울의 스마트시티 추진에는 기존 도시공간의 맥락 속에서 시민의 필요와 요청에 대응하며 스마트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우선된다. 안전, 복지, 교통 등 공공서비스 측면에서 기존 ICT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대시민서비스를 강화하여 시민들이 일상적인 삶에서 스마트시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또한 도시 경쟁력 차원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스마트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재생 및 친환경 정책 등 기존 정책들과 연계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효과적인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민간기업과 학교·연구소,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실행 플랫폼 구축을 제안한다. 공공은 새로운 산업생태계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재정과 제도 지원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미래 서울의 경제기반 구축 등 ‘스마트시티 서울’을 위한 6가지 실현전략 마련

서울은 스마트시티로의 전환 잠재력이 높은 도시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중장기적인 스마트시티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현재 서울시가 가진 도시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하며, 분야 간 개별사업을 공간 중심으로 통합·연계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산업과 환경 분야 정책과 스마트시티의 연계로 지속가능한 서울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서울 전역에 테스트베드로서 새로운 기술 적용 및 검증이 가능하도록 ‘규제 샌드박스’ 제도 도입과 변화하는 도시공간구조를 예측하는 장기적 관점의 스마트시티 연구를 제안한다.

서울시 자율주행차 주차수요 관리방안

권호: 
제300호
발행일: 
2020-05-28
저자: 
김원호, 정상미, 김영범
요약: 

자율주행차가 보급되기 시작하면 도로 용량 증대, 안전성 및 이동성 향상 등 많은 부분이 좋아질 것이라는 예상이 있지만, 통행거리의 증가, 프라이버시 침해와 보안 문제 등 극복해야 할 단점도 존재한다. 이렇듯 자율주행차는 교통패턴의 변화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특히 무인 운전이 가능한 자율주행기술의 대중화는 교통수단 간 환승행태와 주차행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기술이 가져올 교통행태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대응하는 교통정책을 고민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는 개인 시간가치·도시 교통체계에 큰 변화 초래

자율주행차는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 이용자는 휴식을 취하거나 업무를 볼 수 있는 등 개인의 시간활용을 변화시킨다. 또한, 교통사고 감소로 사회적 비용이 절감되고 무인(無人)주차 기능으로 주차장의 효율을 가져온다. 이처럼 자율주행차의 도입은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와 유인(有人)차 혼재 환경에서는 정체가 더 가중되며, 교통서비스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도달하기 전까지 유인(有人)차와 공존하는 환경은 향후 30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예측 가능한 문제점에 대한 단계별 대책 마련․시행이 필요하다.

 ‘도심 외 주차’ 자율주행차로 인해 1,470만 대·km의 추가적인 운행거리 발생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도심 통행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기존 승용차 이용자는 83.7%가, 대중교통 이용자는 58.2%가 자율주행차로 전환하여 통행하겠다고 답하였다. 주차의 경우 도심 목적지 외 주차장에 주차하겠다는 응답이 66~67%로 가장 많았다. 한편 도심 자율주행차의 주차 수요를 서울시 전역으로 배분한 결과, 도심 밖 주차 차량으로 인해 최대 1,470만 대·km의 추가 운행거리가 발생하였다. 이는 서울시 총 차량주행거리의 약 27%에 해당하며, 차량 1대당 24.7km의 통행거리가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울시, 자율주행시대 대비 단계별 통행·주차수요 관리정책 필요

“조닝(Zoning)” 개념의 단계별 자율주행차 통행·주차 수요 관리정책이 필요하다. Zone 1 지역은 도심 특별관리 지역(예: 종로구·중구, 강남, 여의도 등)으로, 높은 혼잡통행료와 주차요금을 징수하고 총량제 등 강력한 수요관리 정책을 시행한다. Zone 2 지역은 도심 경계를 둘러싼 시가지 지역(예: 도시철도 2호선 라인 등)으로 적정 수준의 수요관리정책을 시행하며, 역사 주변에 승용차-도시철도 환승을 위한 “정차대”를 설치해 서울시 내 자율주행차 통행의 대중교통 전환을 유도한다. Zone 3 지역은 서울시 경계 전체로 하고 외곽(거점) 지역에 “Park & Ride” 구역을 설치한다. 서울시 외곽까지는 자율주행차를 이용하고 거점부터 도심까지는 대중교통으로 통행하도록 하는 등 광역교통 수요를 관리하도록 한다.
 

서울시 자율주행 정책 진단과 발전방안

서울시, 자율주행 운영환경 지속 개선해
자율주행 서비스 단계적으로 시행 바람직

저자: 
한영준, 박세현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21-05-1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테스트베드 도시 서울' 실현 위한 실증지원사업 발전 방안

서울이 테스트베드 도시로 거듭나려면 실증지원사업 방향 정립·고도화 필요

저자: 
최봉, 정현철
분류: 
정책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발행일: 
2021-11-0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