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소수자

서울시 소수자 지형

인권계획·정책에서 모호하게 사용되는 소수자 개념­범주 논의 필요

저자: 
신경희
분류: 
기초
부서명: 
도시사회연구실
발행일: 
2016-03-02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정동칼럼]촛불과 소수자 목소리

내용: 

수년 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일할 때다. “그들이 온다!”고 하면 비상이 걸렸다. 인권위 건물을 점거무대로 삼은 장애인들이었다. 칼날 같은 주장과 거친 몸싸움에 엘리베이터를 점거하고 밤샘농성도 불사했다.

왜 저럴까? 조용하고 침착한 목소리가 더 호소력이 있지 않을까? 과격하면 거부감만 더 커진다는 것을 왜 모를까? 그런 선입견이 작동하면 그들의 울부짖음의 내용은 잘 들리지 않게 된다.

새로운 나라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광장의 목소리는 다양하다. 혹자는 재벌개혁을, 누군가는 특권과 부패 척결을, 어떤 이는 갑질과 학벌주의와 남성중심사회의 청산을 주장한다. 나는 평등과 정의, 생명과 인간의 존엄성이 구체제와 낡은 질서 대신에 들어서야 할 사회의 중심적 원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소수자와 약자는 동정의 대상이 아니다. 곁가지로 사소하게 취급되어서는 안되며 우선적으로 보호되고 존중되어야 한다. 인권의 가치인 자유와 평등은 따뜻한 연대를 통해 비로소 충만해진다.

촛불광장은 다양한 소수자의 목소리로 채워져야 한다. 작은 목소리를 내도록 격려하고, 광장에 나오지 않는 소리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세상은 우리 모두가 서로에게 촛불이 되고, 서로의 목소리가 되어주는 것이리라

보도일: 
2017-01-03
출처: 
경향신문
태그 입력: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문화다양성 시민인식지표 개발과 시범조사

서울시 문화다양성 시민인식지표는 문화표현의 자유·타인 수용성에 기초

저자: 
백선혜, 조윤정
분류: 
기초
부서명: 
도시사회연구실
발행일: 
2021-01-06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서울시 문화다양성 시민인식지표 개발과 정책과제

권호: 
제330호
발행일: 
2021-09-07
저자: 
백선혜, 조윤정
요약: 

사회구성원이 다원화되면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이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다양성 사회에 진입한 서울시 역시 2017년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문화다양성 정책 추진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서울시가 문화다양성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책 추진과 모니터링을 위한 실태조사의 정례화가 필수적이다. 실태조사는 문화다양성 정책환경 조사와 시민인식조사로 구성되는데, 특히 문화다양성 시민인식조사는 시민을 문화다양성의 수용자이자 당사자로 설정하고, 시민 개개인의 문화표현에 초점을 두어 실시할 필요가 있다.

서울시민의 문화표현에 초점을 둔 문화다양성 시민인식지표 개발 필요

국내 문화다양성 관련 인식조사는 대체로 문화다양성의 수용자인 국민이 문화다양성의 대상(소수자 집단, 사회문화현상)을 얼마나 수용하고 포용하느냐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시민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생산하고 수행하는 지방정부로서, 시민 개개인의 다양성에 기초한 실증적 지표가 필요하다. 이에 시민을 문화다양성의 수용자이자 당사자로 설정하고, 개인의 문화표현 자유도와 발현방식, 다른 문화에 대한 수용도를 중심으로 인식조사 체계를 설계하여 지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시민의 문화다양성 수용도 낮고 소수자의 문화표현 어려워…문화다양성 정책 필요성 증대

시민인식 시범조사 결과, 서울시민은 인식 차원의 문화다양성 수용도는 높으나 실제 수용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다양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감수성 부재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수자들은 자신의 정체성과 문화를 드러내기 어려워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가장 큰 원인은 차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회 분위기로 지적되었다. 소수자들은 무시와 차별을 피하기 위해 대개 자신의 정체성을 숨기는 방식으로 대처하였다. 서울시는 우리나라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문화다양성 구현 수준은 높다고 평가되지만, 소수자의 권익 보호와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한 정책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해 실태조사 정례화와 문화다양성 정책 추진체계 구축 필요

서울시의 소수자 권익 보호와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해 정책 추진체계와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문화다양성위원회’를 설치하여 문화다양성 정책 추진의 총괄과 조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문화다양성 정책 추진을 위해 서울시 문화다양성 보호와 육성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문화다양성위원회 주관 하에 서울시민의 문화다양성 인식조사를 정례적으로 실시하여 문화다양성 정책 추진방향 설정과 효과성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축적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