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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

"경유차 배출가스 줄이려면 노후차 관리시스템부터 개선해야"

내용: 

최근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임의조작(defeat device) 사건’은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저감 성능이 규제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도로에서 운행 중인 경유자동차는 노후도에 따라 오염물질을 초과로 배출하고 있다.

이런 문제는 경유자동차 배출 유해물질인 미세먼지(PM)와 질소산화물(NOx) 관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되고 있다. 시민 건강 위해도를 개선하고 건강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시민 눈높이에 맞춘 운행 경유자동차의 특화관리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서울시에 등록된 운행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배출가스 검사대수는 매년 휘발유・경유 자동차를 포함해 100만 대 이상이다. 현재 측정결과는 개별차량의 배출허용 기준에 대한 적합・부적합 판정에만 활용되고 있다.

서울연구원은 "특히 ‘1급 발암물질의 습격’으로 표현되는 미세먼지와 함께, 경유차 배출 질소산화물도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를 위해 노후 경유차의 차종별·연식별 초과배출 등급 평가정보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보도일: 
2016-08-23
출처: 
데일리그리드
기사종류: 
언론기사

"숨 쉬는 건강도시 실현하려면 경유자동차 배출 특화관리 필요"

내용: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와 미국 환경청(U.S. EPA)은 2012년 경유자동차 배출가스를 1급 발암물질로 확인한 바 있다.

최근에는 폭스바겐 자동차 제작사의 “배출가스 임의조작”(defeat device) 사건을 계기로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저감 성능은 규제기준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그만큼 경유자동차 배출 유해물질인 미세먼지(PM)와 질소산화물(NOx) 관리의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서울연구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울의 공기가 더욱 깨끗해지면 시민들은 ‘건강․병원’, ‘아토피’, ‘마스크’ 등 건강과 관련하여 연상(47.4%)하거나, ‘한강’, ‘남산․북한산’ 등 자연을 생각(37.0%)한다. 향후 시민 건강 위해도 개선, 숨 쉬는 건강도시 실현을 위해 시민 눈높이에 맞춘 경유자동차의 특화관리가 한층 요구되고 있다.

보도일: 
2016-09-06
출처: 
데일리그리드
기사종류: 
언론기사

운행차 배출가스 검사 전담부서 신설 / 전문위원회 활용해 단속 실효성 강화

종합검사, 민간업체 ‘부실·불법’…수시점검, 효과 제한

연구책임: 
최유진
분류: 
정책
부서명: 
안전환경연구실
발행일: 
2016-10-2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미세먼지 주원인 배기가스, 운행차 원격측정 확대해야”

내용: 

나날이 심해지는 미세먼지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차량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하려면 운행차 원격측정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일 서울연구원의 ‘운행차 배출가스 검사 전담부서 신설 전문위원회 활용해 단속 실효성 강화’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의 43%(2013년 기준)는 도로이동오염원에서 배출된다.

도로이동오염원은 미세먼지(PM 2.5) 배출량의 25%,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배출량의 17%를 차지해 차량 배출물질이 서울 대기질 악화의 주범으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차량 배출물질 관리제도의 핵심인 운행차 배출가스 점검제도는 현재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이고 있다.

종합검사는 교통안전공단과 민간 검사업체로 이원화돼 민간 검사업체의 점유율이 꾸준히 늘어 65%를 넘긴 상황이다.

그러나 민간 종합검사의 경우 불합격률이 지난 5년간 9~12%에 그치면서 공단 종합검사와 최대 8.5%의 차이를 나타내 전문성이 떨어지고 상대적으로 부실하게 이뤄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보도일: 
2016-12-01
출처: 
뉴스토마토
기사종류: 
언론기사

"운행차 배출가스 검사제 내실화 우선"

내용: 

차량에서 배출되는 가스가 대기질 악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가운데, 배출가스 검사제를 강화해 배출 저감을 유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배출가스 검사제도는 최근 폭스바겐 사건처럼 실제 주행 환경에서 배출가스가 허용기준을 훨씬 초과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문제점이 지적된다. 이를 해결키 위해선 수시점검 방식보다는 정밀하게 배출가스를 검사하는 종합검사의 내실화가 우선으로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일 서울연구원은 '운행차 배출가스 검사 전담부서 신설 전문위원회 활용해 단속 실효성 강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의 43%는 도로이동오염원, 21% 건설기계 등 비도로이동오염원에서 배출된다. 질소산화물은 대기 중에서 암모니아(NH3)와 반응해 미세먼지를 생성하고, 휘발성유기화합물(VOC)과 반응해 오존 생성을 야기한다.

서울시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의 25%는 도로이동오염원, 23%는 비도로 이동오염원에서 발생한다. 대기 중에서 질소산화물 또는 다른 오염물질과 반응해 오존과 미세먼지를 생성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량의 17%도 도로이동오염원에서 기원한다.

보고서는 지난 1997년부터 자동차검사가 교통안전공단과 민간 검사업체로 이원화되면서 점유율이 65%를 넘었지만, 민간 업체의 부실 및 불법검사 등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또, 민간 검사업체를 지도·점검시 교통안전공단의 기술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지만, 전문인력 동행이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전문적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한지도·점검이 부실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보도일: 
2016-12-03
출처: 
일간투데이
기사종류: 
언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