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인공지능

미래기술과 미래서울

저자: 
변미리, 배일한, 이종덕, 고준호, 박성원
발행일: 
2016-02-10
가격: 
10 000원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질 수 있을까? 사랑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사람이나 존재를 몹시 아끼고 귀중하게 여기는 마음이나 그런 일.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아끼고 소중히 여기거나 즐기는 마음”이다. A군은 하루 24시간 B를 끼고 살고 잠시라도 떨어지면 안절부절 하거나 불안해하며, 잠잘 때에도 가장 가까운 거리에 두어야 안심이 된다. A군은 B를 몹시 아끼고 귀중하게 여긴다. 이런 상태의 A군은 사랑에 빠진 것이 분명할 것이다. 그런데 A군이 사랑에 빠진 B는 사람이 아니다. A군과 떨어질 수 없는 그녀(혹은 그)의 이름은 스마트폰이다. 2013년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진 ‘허’(Her) 라는 영화가 개봉했을 때 전 세계 사람들은 열광하면서도 충격에 빠졌다. 일종의 운영체계로서 인공지능은 스스로 사만다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소개하면서 주인공의 일거수일투족을 함께하고 같이 기뻐하고 걱정하고 질투하기도 한다. 서로 교감하는 관계들이다. 주인공에서 사만다는 더 이상 인공지능이 아니다. 자신과 교감하고 일상을 함께하는 사랑하는 파트너이다. 세상이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의 시기와 변화의 모습에 관해서는 여러 논자가 갑론을박하고 논쟁할 수 있지만 그 변화의 방향에 대해서는 다들 동의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계이든 인공지능이든 사물이 사람의 일을 대체하거나 보조하면서 사람과 사물 간의 새로운 관계가 형성될 것이라는 점, 그 사물을 어떻게 불러야 할지에 대해우리가 논의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그 사물이 어디까지 진화해 나갈 것인지를 우리가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고민해야 하는 시기가 지금이라는 점 등에 대해서 말이다.

태그 입력: 
미래연구
미래서울
미래기술
인공지능

서울시민들 "제2, 제3의 알파고가 우리 삶 바꿀 것"

내용: 

서울연구원 '30년후 미래 삶' 보고서…"자율주행차시대 온다"

서울시민 10명 중 7명은 인공지능의 발전이 미래 삶의 모습을 바꿀 것으로 생각했다.

13일 서울연구원의 '2045 서울미래보고서 시민참여형 미래서울 만들기'에 따르면 서울시민 성인 1천200명·청소년 500명을 대상으로 한 표본조사(복수응답) 결과, 응답자 70.5%가 '인지기술의 발달과 인공지능'이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구글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대국을 하는 이세돌 9단

이는 '기후 변화에 따른 물 부족 현상'이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답한 71.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인간 대표' 이세돌 9단과 대국을 둬 승리를 거둔 구글의 알파고(AlphaGo)와 같은 인공지능들이 2045년 우리 삶을 바꾸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61.9%는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사회'가 미래 서울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하는 등 인공지능과 로봇이 서울시민의 삶을 바꿀 유력한 요인으로 꼽혔다.

인공지능과 로봇 이외에도 서울 시민들은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국제 이동과 다원화'(69.8%), '발전과 고용 없는 성장 사회'(69.1%)를 꼽았다.

보도일: 
2016-03-13
출처: 
연합뉴스
기사종류: 
언론기사

디지털 시대의 서울 경제 : 서울, 4차 산업혁명의 한복판에 서다

저자: 
김묵한, 주재욱 외

과학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무엇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데이터·블록체인…
디지털 기술 혁명의 실체를 파악하고 인간에게 이로운 기술발전의 방향을 찾기 위한 
서울 경제 전문가들의 성찰 보고서

기술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인류의 역사는 농업혁명, 과학혁명, 산업혁명, 시민혁명, 디지털혁명 등 인류사의 획을 그은 여러 가지 혁명적 변화를 거쳐 왔다. 오늘날 주목할 만한 혁명은 바로 디지털 기술에 의한 것이다. 과학기술이 만들어 낼 세상의 변화는 계속될 것이다. 환경오염과 불평등, 특히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인류를 위협하는 수많은 도전에 직면해 우리는 언제나 과학기술이 우리를 구원해 줄 것이란 희망을 안고 있다. 이에 서울연구원은 과학기술과 서울 경제에 관심 있는 시민과 소통하고자 ‘디지털 시대의 서울 경제’를 주제로 단행본을 기획했다. 이 책은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연구진이 1년 간의 논의와 연구를 거쳐 작성한 원고를 정리한 것이다. 오늘날의 서울 경제를 ‘과학기술의 발전’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살펴보고, 디지털 시대에 서울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피할 수 없는 흐름인 4차 산업혁명은 서울에게 큰 변화의 기점이자 더없이 소중한 기회이다. 서울시가 이런 혁명적 변화의 파고를 넘어 미래의 새로운 도시상을 제시할 모범이 되도록 시민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서울시의 성공적인 4차 산업혁명을 위해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았다. 먼저 2부는 경제·산업구조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과 관련한 서울시의 현주소를 소개한다. 3부는 통계와 조사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이 산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과 고용 및 직업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나누어 설명한다. 4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서울 경제 발전을 위해 신성장동력 창출과 혁신 생태계 조성, 일자리와 인적자원개발을 포함한 고용, 첨단기술의 스마트시티로 나누어 서울이 추진하는 혁신성장 정책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언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서울의 미래를 둘러싼 논의의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

태그 입력: 
4차산업혁명
서울혁신
지역창업생태계
스마트시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플랫폼비즈니스
인공지능
선도국가

[SeTTA] 서울시 AI(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계 분석 및 정책방안

서울시 AI 생태계 발전 위해 기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 필요

저자: 
주재욱, 한명성, 유인혜, 박보경, 박래현, 안지헌
분류: 
협력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발행일: 
2021-05-24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