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작은연구좋은서울

[2015년 상반기] '텃밭보급소'모임 참관 사진입니다.

태그 입력: 
텃밭보급소
도시농업
작은연구좋은서울
이미지: 
카테고리: 
연구모임 자료
첨부파일: 
포럼소개: 
2015년 상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텃밭보급소'(모임대표: 이복자 님)는 서울특별시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관내 기초자치 단체의 도시농업 제도와 시사점 등을 정기모임을 통해 나누고 정책을 제안하는 모임입니다. 지난 5월 12일 텃밭보급소 사무실에서 진행된 모임은 강동구 도시농업육성팀에서 나오셔서 강동구와 송파구의 도시농업 정책을 비교하신 후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주셨습니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모여 토론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서울硏, 2018년 상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지원사업 공모 실시

출처: 
서울연구원 소통협력팀
내용: 

- 서울연구원, 3월 5일(월)부터 3월 28일(수)까지 2018년 상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지원사업 공모 실시
- 서울시정과 관련된 주제를 연구하고 대안을 만들어 가고자 하는 시민과 단체는 누구나 지원 가능. 공모분야는 연구과제와 연구모임 분야로 구분
- 시민공개제안으로 ‘서울의 맑은 공기를 위한 생활형 실천 솔루션’을 올해의 기획주제로 선정
- 서울연구원 누리집(www.si.re.kr)에서 접수, 4월 중 선정 및 발표 예정

☐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3월 5일(월)부터 3월 28일(수)까지 2018년도 상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작은연구 좋은서울」지원사업은 시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서울연구원의 대표적인 시민지원 사업이다. 2012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서울시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시민들이 직접 연구하고 정책을 건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시민들이 제안한 참신한 아이디어는 서울시의 관련 부서에 정책개발에 활용되도록 전달되었다.

기사종류: 
보도자료
보도일: 
2018-03-04
태그 입력: 

"시민이 연구원" 작은 연구로 서울 바꾼다

출처: 
내일신문
내용: 

서울연구원 '더 나은 서울' 위해 시민소통 강화
시민-연구진 협업 '새로운 연구 생태계' 만들어

서울연구원이 2012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작은연구 좋은서울' 공모에 당선된 이들이다. 지난 3월 5~28일 공모에 연구과제 73건, 연구모임 27건이 접수됐고 두차례에 걸친 심사 끝에 연구과제 9개와 연구모임 3개가 선정됐다.

'작은연구'는 시민이 서울과 관련된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사업. 연구원은 "시민 삶 속으로 깊이 들어가 소통·협력하기 위한 대표 지원사업"이라며 "열린 연구경로를 통해 현장성 있고 창의적인 구상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연구원에서 제시하는 주제에 맞춘 기획연구나 자유주제로 연구를 하는 경우 800만원, 정기적으로 토론회 세미나 등을 열면서 특정 주제를 논의하는 연구모임은 300만원을 지원받는다.
◆연구문화 바꾸는 시민연구 = "뚜렷한 결과물이 아니라도 고민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지원한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예술분야 기획자·연구자, 지원기관 직원 등 4명이 공동기획으로 글을 써봤으니 다른 공동기획도 가능할 것 같아요."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은 "작은연구 좋은서울은 서울연구원이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연구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시민과 연구진이 협력해 연구를 완성하는 7년 경험이 축적돼 시민도 연구진도 더 성숙한 연구문화를 보여주고 있다"고 자평했다.

보도일: 
2018-05-15
기사종류: 
언론기사

'시민 연구' 발전시키면 정책된다

출처: 
내일신문
내용: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는 정책연구기관에서 다루기 까다로운 주제입니다. 정책이나 제도로 대응할 부분을 찾아내야 하는데 사실 그동안 다 나왔던 얘기거든요."

김상일 서울연구원 도시연구실장은 이른바 둥지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연구를 진행했던 2015년을 돌이키며 "관련 연구와 보고서가 많이 올라왔다"고 말했다. 둥지내몰림 현장에서 해법을 모색하던 시민들의 '작은연구'가 쏟아져나오던 참이었다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는 정책연구기관에서 다루기 까다로운 주제입니다. 정책이나 제도로 대응할 부분을 찾아내야 하는데 사실 그동안 다 나왔던 얘기거든요."

김상일 서울연구원 도시연구실장은 이른바 둥지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연구를 진행했던 2015년을 돌이키며 "관련 연구와 보고서가 많이 올라왔다"고 말했다. 둥지내몰림 현장에서 해법을 모색하던 시민들의 '작은연구'가 쏟아져나오던 참이었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시 관련 부서에서 연구결과를 정책개발에 참고하도록 전달하고 있기도 하다. 김상일 실장은 "작은연구에서 주제를 발굴해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지역사회 내 여러 문제 해결을 원하는 활동가나 시민들과 협업하는 학자들이 많이 참여한다면 연구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왕진 서울연구원장도 "시민들 요구를 잘 받아내면 연구의 질이 높아진다"며 "적극적인 의지를 가진 시민, 적극적으로 자신의 요구를 표출하는 시민들이 작은연구에 참여하는 만큼 중요한 정책 지표도 된다"고 설명했다.

보도일: 
2018-05-15
기사종류: 
언론기사

[인터뷰│서왕진 서울연구원장] "연구에 현장성 불어넣어 상생효과"

출처: 
내일신문
내용: 

"10년 전만 해도 시민들이 서울시나 정부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을 해야 한다는 기대감이 있었는데 지금은 많이 약화됐어요. 동네에 작은 도서관이나 어린이집 공원이 들어서는데 대한 선호도가 훨씬 높습니다."

서왕진(사진) 서울연구원장은 "시민 요구를 잘 받아내면 연구의 질이 높아진다"고 단언했다. 서울시 정책연구기관인 서울연구원에서 시민을 연구원으로 만들고 작은연구를 하는 이유다.

서울연구원의 시민 소통은 서울시와 맥을 같이 한다. 시민과 소통, 시민사회와 협치가 화두가 되면서 연구분야에서도 시민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서왕진 원장은 "전문가는 현장성이 부족해 실제 시민들이 느끼는 문제와 괴리감이 생길 수 있다"며 "풀뿌리 현장에서 문제에 부닥치는 사람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직접 조사하고 해법을 찾는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전문가는 자칫 '연구를 위한 연구'에 치우칠 수 있는데 시민 당사자는 전문성이 부족하더라도 문제 자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작은연구가 시민 삶을 바꾸고 나아가 서울시민의 삶을 바꾸는 역할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도일: 
2018-05-15
기사종류: 
언론기사

'시원한 서울 만들기' 시민 아이디어 듣습니다

출처: 
이데일리
내용: 

서울연구원, 작은연구 좋은서울 지원사업 공모 실시
오는 16일까지 서울연구원 누리집 통해 지원

서울연구원은 2018년 하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작은연구 좋은서울은 시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서울연구원의 대표적 시민지원 사업이다.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서울시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시민이 직접 연구하고 정책을 건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시민이 제안한 참신한 아이디어는 정책개발에 활용되도록 서울시 관련 부서에 전달된다.

서울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 단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오는 16일 오후 6시까지이며, 서울연구원 누리집(www.si.re.kr)을 통해 지원 가능하다.

보도일: 
2018-09-03
기사종류: 
언론기사

2018년 하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사업 공모

출처: 
서울연구원 소통협력팀
내용: 

시민이 직접 서울을 바꾸는 ‘작은 연구’도전해 보세요!
- 서울연구원, 3일(월)부터 2018년 하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사업 공모
- 서울시정 관련 주제에 관심이 있는 시민과 단체는 누구나 지원 가능
- 연구 기획주제는 시민 제안인 ‘시원한 서울 만들기’
- 서울연구원 누리집(www.si.re.kr)에서 접수, 9월 중 선정 및 발표 예정

☐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9월 3일(월)부터 9월 16일(일)까지 2018년 하반기「작은연구 좋은서울」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 서울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 단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9월 3일(월)부터 9월 16일(일) 오후 6시까지이며, 서울연구원 누리집(www.si.re.kr)을 통해 지원이 가능하다.
(문의 : 서울연구원 담당자 ☎ 02-2149-1125)

기사종류: 
보도자료
보도일: 
2018-09-03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