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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빗장 풀린 공유경제' 대표 모델은 자동차

내용: 

자동차산업이 새로운 경제사회 패러다임인 '공유경제' 대표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필요할 때만 이용할 수 있는 온디멘드(On-demand) 서비스 덕분에 자동차 소유보다는 공유를 선호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다.

정부도 규제 완화를 통해 자동차 공유경제 관련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다. 교통량 및 환경오염 제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것이라는 기대 덕분이다.

24일 IT업계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공유경제는 차량공유(쏘카, 그린카)와 승차공유(풀러스, 벅시)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지난 2011년 차량공유 서비스가 처음 도입된 이후 관련법 개정이 이뤄진 가운데 승차공유 서비스도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다.

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소유보다는 공유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자동차를 구매하고 소유하는 것 자체가 비효율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지난 2월 서울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승용차 유지 및 소유 비용은 연간 78만원이다. 이중 31.8%는 운행하지 않아도 지출되는 기본 소유 비용이다.

보도일: 
2016-06-24
출처: 
뉴스핌
태그 입력: 
기사종류: 
언론기사

스마트도시의 사회적 쟁점과 서울시 정책과제

스마트도시에서 달라진 시민삶에 주목하고 다차원적 불평등 완화하는 정책 개입 필요

저자: 
변미리, 박민진, 김묵한, 이창
분류: 
정책
부서명: 
도시사회연구실
발행일: 
2019-10-04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공유는 도시를 친환경적, 경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죠”

내용: 

서울연구원은 오는 11일과 12일 이틀간 ‘전환도시 서울 국제콘퍼런스’를 연다. 행사 둘째 날은 특별 세션으로 서울을 바꾸는 실험과 도전을 하는 서울 체인저들이 모이는 ‘위체인지(We Change)' 포럼이 명동 위스테이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은 이들의 다양한 도전과 활동상을 4번에 걸쳐 소개한다. 마지막 순서로 기자생활을 하다 도시와 공유경제의 잠재력에 관심을 갖게 된 뒤, 관찰자에서 벗어나 직접 현장에 뛰어든 음성원 도시건축전문작가를 만났다.

“공유경제는 ‘옳고 그름을 따지는 가치’로 접근하면 답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도시의 남는 자원들을 좀 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나타난 새로운 도시 현상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도시와 사람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글을 써 온 음성원 작가의 말이다. 디지털 인프라가 휴대전화로 모든 개인의 손에 깔리면서 공유 차량, 공유숙박, 공유사무실 등 다양한 공유경제 플랫폼이 도시에서 싹트고 있다. 공유경제란 커뮤니티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유휴 자원을 여럿이 함께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2008년 로런스 레식 하버드대 교수의 소개로 대중화된 공유경제는 이제 서울뿐 아니라 뉴욕, 런던, 베이징 등 전 세계 도시 현대인들의 일상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음성원 작가가 미디어정책 총괄담당자로 몸담고 있는 글로벌 공유숙박업체 에어비앤비는 을지로 위워크에 있는데, 이곳도 글로벌 공유사무실 업체의 국내 지점 중 하나다.

보도일: 
2018-10-09
출처: 
한겨레신문
태그 입력: 
기사종류: 
언론기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승차공유 서비스 허용 - 반대

내용: 

택시업계·기사 생계 위협 불보듯
안기정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연구위원

최근 정부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했고 기획재정부에 혁신성장정책과도 신설했다. 그리고 규제 완화 과제 1호로 승차공유를 선정했다고 한다. 이처럼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승차공유 제도를 둘러싼 문제가 화두라는 얘기다.

많은 승용차공유 사업들이 등장했다. 우버를 비롯해 풀러스·럭시 등의 카풀앱, 최근에는 차차까지. 특히 최근 카풀앱 사업자인 풀러스가 ‘출퇴근 시간 선택제’로 사실상 24시간 영업을 하겠다고 해 서울시와 큰 마찰을 빚기도 했다. 그러나 이 사업들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상의 자가용 승용차의 유상 운송 금지 조항에 의해 사업을 접거나 정부와 업계의 많은 비판에 직면해왔다.

이 사업자들은 공유경제를 외치며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과감하게 정부의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사회의 낭비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단언컨대 이들은 틀렸다

우선 사회의 낭비된 유휴자원 이용이라고 주장하지만 지금의 택시야말로 사회의 유휴자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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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혁명을 통해 운수사업에서의 공유 경제를 실현하려면 유휴시설과 자원이 있는 택시를 어떻게 새로운 기술과 규제 개혁으로 먼저 살릴지를 고민할 때다.

보도일: 
2018-08-23
출처: 
서울경제
기사종류: 
언론기사

포화상태 이른 푸드비즈니스…'공유경제'로 뚫어라

내용: 

2018년 새해 벽두부터 최저임금 인상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을 반대 또는 연기하자는 입장은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한계 상황에 놓여 있는 자영업자들이 오히려 고용을 줄이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최저임금 인상을 찬성하는 쪽은 임금 문제보다는 지대 문제, 즉 과도한 임대료, 가맹비, 카드수수료 등이 문제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런데 지금 거론되고 있는 이슈들은 실상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임금이나 임대료, 가맹비, 카드수수료 등은 모두 같은 '비용'이기 때문이다. 서울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2006년부터 2013년까지 매출에 비해 비용이 증가하는 속도가 2배가 넘었다. 당연히 영업이익률도 빠르게 하락해서 같은 기간 22%에서 7%까지 왔다. 이 말은 연간 매출 1억원을 발생시키면 영업이익으로 가져가는 돈이 연간 700만원, 월 60만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영업이익을 발생시킨다는 의미다.

보도일: 
2018-03-30
출처: 
매일경제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공유경제 궤도진입…민간참여·제도정비 필요

내용: 

도시문제 해결 등을 위해 새로 구입하기보다 나눠 쓰는 '공유경제'가 서울에서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이 경제활동이 본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민간 참여 확대와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공유경제'란 물건이나 지식, 공간, 경험 등 개인이 가진 여분의 자원을 온라인을 이용해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경제활동이다. 공유경제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나 유휴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참여자들에게 비용 절감이나 부가수입을 올릴 수 있게 해준다.

서울연구원 반정화 박사가 최근 발표한 '공유서울은 도시사회 문제 해결 수단-공유기업·시민 주도형 네트워크 구축'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공유기업은 2013년 37곳에서 2014년 50곳, 2015년 64곳, 지난해 70여곳으로 늘었다.

서울시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75개 사업에 10억1600만원을 지원했으며 공유기업들은 4년동안 총 940억원 이상 민간투자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기간 공유기업 회원수는 202만명에서 488만명으로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964억원에서 1780억원으로 늘어났다. 직원수는 2014년 332명에서 413명으로 늘었다.

보도일: 
2017-06-09
출처: 
뉴시스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공유경제 활성화방안

공유경제, 합리적 소비로 글로벌 경제위기·도시문제 해법으로 등장

저자: 
반정화
분류: 
정책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발행일: 
2015-07-2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변화를 주목하라] 카셰어링 사업 어디까지 왔나

내용: 

소유가 아닌 대여. 한 가지 제품을 나눠 쓰는 협업 소비. ‘공유경제’가 주목받고 있다. 자본주의 시대의 막바지, 공유경제가 미래 사회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을 보여주며 메가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효율성의 극대화다.

공유경제, 그리고 카셰어링
카셰어링 서비스가 일상 생활에 더욱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한 대의 자동차를 시간 단위로 여러 사람이 나눠 쓰는 개념이다.

그린카-쏘카, 경쟁과 상생의 딜레마
LG경제연구원은 서울연구원 발표 자료를 인용, 국내 승용차 소유자의 50.1%는 주중 승용차 운행 횟수가 2회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0.5%는 주중·주말 모두 승용차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카셰어링이 ‘메가 트렌드’로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고객 위한 서비스, 고객이 가장 큰 적이다”
그린카·쏘카가 풀어야 할 가장 시급한 숙제는 수익성 개선이다. 공유경제 구현과 수익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아야하는 숙명인 것이다.

보도일: 
2016-12-23
출처: 
이코노믹리뷰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자치구, 공유도시 만들기 앞장서다

내용: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bnb)’는 세계적으로 공유경제의 대표 기업이다.

공유경제란 물품은 물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자신이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 주는 경제활동이다. 이를 통해 시장경쟁의 활성화, 일자리 창출, 부의 재분배를 목적으로 한다.

서울시는 지난 2012년부터 ‘공유도시 서울’ 프로젝트로 공유경제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정책을 확대해 이 같은 공유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창의적 아이템과 서비스를 도입한 기업들이 확대되면서 공유기업이 2013년 37개에서 올해 70개로 2배 이상 늘었다. 또한 생활용품, 재능나눔, 공공데이터 공유 등 시민의 참여율은 2014년 대비 올해 5배(32만26426명→155만6069명) 증가했다.

시의 나눔카 서비스의 경우 2013년 292개 대여소, 486대로 시작해 지난 6월 말 현재 이용자가 10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정화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차장, 옷, 장난감, 셰어하우스 등 시와 자치구별의 노력으로 생활 속에 파고드는 공유 문화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아졌다”며 “시민이 공유사회를 이끌어가고 공유플랫폼을 만들어가는 제공자의 역할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일: 
2016-11-08
출처: 
브릿지경제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방안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20개 세부 서비스 중 플랫폼 서비스, 최우선 추진대상으로 삼아야

저자: 
홍상연, 김원호, 유경상, 박세현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19-10-1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