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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미세먼지

[토론회] 서울시 초미세먼지(PM2.5) 및 황사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자료집
성울연구원
발행일: 
2014-03-24
내용: 

주제발표


해외 초미세먼지 관리 정책동향과 국내 적용 시사점
김운수 (서울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 선임연구위원)

수도권 고농도 초미세먼지 모니터링 및 예경보제 운영현황과 개선과제
장임석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 연구관)

서울시 초미세먼지 농도 기여도 분석과 정책적 함의
김순태(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서울시 초미세먼지(PM2.5) 예·경보 적정기준 설정 및 배출원 관리정보 구축

초미세먼지(PM2.5)는 시민건강 위해성 논의의 확산 요인

연구책임: 
김운수
분류: 
정책
부서명: 
안전환경연구실
발행일: 
2014-08-16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서울시 초미세먼지(PM2.5) 관리방안

권호: 
제182호
발행일: 
2014-12-08
저자: 
김운수
요약: 

서울시의 미세먼지(PM10) 농도는 2001년 71㎍/㎥에서 2012년 41㎍/㎥으로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세계도시 경쟁력을 진단하는 환경지표의 주요 평가항목인 미세먼지 수준은 상대적으로 여전히 높은 수치를 보여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에는 대기오염의 시민건강 위해성 논의와 함께 세계보건기구(WHO)는 경유자동차 배출 초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다. 따라서 서울의 ‘숨 쉬는 도시’ 만들기 전략을 바탕으로 시민 환경복지 증진을 위한 초미세먼지 관리대책 마련이 더욱 필요하다.

 

지속가능한 환경복지 정책은 초미세먼지 대응에서 출발

선진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인 미세먼지의 저감정책 추진과 함께 초미세먼지(PM2.5), 질소산화물(NOx) 등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다. 미세먼지 이외에 PM2.5 및 NOx 배출비중이 큰 경유자동차와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맞춤형 선택과 집중 전략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그리고 서울시 초미세먼지 관리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 건강피해영향 저감을 위한 실천적 해법 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초미세먼지 관리체계의 정립으로 생활공감형 시민 환경복지의 증진이 필요

시민이 행복한 서울은 건강도시의 실현과 직결된다. 특히 기후환경의 변화에 따른 시민 건강 피해영향을 고려하면 초미세먼지(PM2.5) 관리는 더욱 그러하다. 세계도시 서울의 환경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삶의 조건을 확보하기 위해서 초미세먼지 환경기준 달성의 기본조건인 배출원 확인 및 인벤토리 구축, 측정 모니터링, 확산모델링, 인체건강 위해성 조사, 저감대책 수립 등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시민건강 위해성에 기반을 둔 초미세먼지 관리대책을 모색

서울시의 초미세먼지(PM2.5) 20% 줄이기 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 건강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PM2.5 배출원을 확인하고, 시·공간적 배출통계를 작성하여 배출량 감축 목표 관리의 사전대응을 유도한다. 둘째, 고농도 PM2.5 형성과정의 모니터링과 단계별 적정 예·경보 기준을 설정하여 건강 예방정보 등을 제공한다. 셋째, 동북아 대기질 개선 협력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동북아 대도시 대기환경 개선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운영방안을 모색한다.

[특별 인터뷰] “21세기 수도서울의 숙제-초미세먼지 대기질 개선 정책과 방향”

출처: 
환경일보
내용: 

서울특별시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

∎ 최근 대두되고 있는 서울지역의 초미세먼지 대기질 상황은
최근 서울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살펴보면 2012년까지 감소추세를 보이다가 2016년에 전년대비 3㎍/㎥ 증가했다. 금년에는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3회나 발령됐다.

∎ 서울시의 초미세먼지 대기질 대응 방안은
서울시는 초미세먼지 오염원의 배출원별‧지역별 기여도를 파악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서울연구원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11년 대비 2016년에는 배출원별‧지역별 기여도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시의 노후경유차 대책과 전국에서 서울로 유입 운행하는 노후경유차 대처 방안은
그동안 서울시는 노후 경유차에 대한 저공해화 사업을 집중적으로 펼친 결과 자동차로 인한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보도일: 
2017-04-26
기사종류: 
언론기사
태그 입력: 

서울 초미세먼지, 5년 새 중국 등 해외 영향 늘었다

출처: 
서울PN
내용: 

중국을 중심으로 외국에서 들어오는 초미세먼지(PM2.5)가 지난 5년간 늘어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는 2015년 5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초미세먼지 배출원 인벤토리 구축 및 상세모니터링 연구’를 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27일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11년 안양대·수원대가 합동으로 수행한 ‘초미세먼지 저감대책 연구’에 이어 서울시가 추진한 두 번째 미세먼지 관련 연구다.

보도일: 
2017-04-27
기사종류: 
언론기사

'미세먼지 대란'에 친환경보일러 지원 서두르는 서울시

출처: 
연합뉴스
내용: 

초미세먼지가 연초부터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자 서울시가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저녹스 보일러) 보조금 지급을 서두르기로 했다.

서울시는 저녹스 보일러 설치 보조금 총 4억8천만원을 상반기 중 조기 지원하고, 물량이 소진되면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재원을 더 확보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저녹스 보일러는 초미세먼지와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녹스·NOx) 배출량이 40ppm 이하로 일반 보일러(85∼173ppm)보다 훨씬 낮다. 열효율은 91% 이상으로 일반 보일러(80∼85%)보다 뛰어나다.

문제는 가격이다. 일반 보일러가 약 60만원인데 비해 친환경 보일러는 80만원 정도로 비싸다.

이에 서울시는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할 때 가구당 16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보일러 3천대 교체를 지원하기로 하고, 예산을 4억8천만원 편성했다.

지원 대상 보일러는 에너지소비효율 및 질소산화물 배출농도 1등급과 친환경 마크를 받은 보일러다.

보도일: 
2018-01-24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대규모 공사장 491곳 비산먼지 집중단속

출처: 
연합뉴스
내용: 

미세먼지가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달부터 서울시가 단속반을 꾸려 대형 재개발·재개발 사업장 단속에 나선다.

서울시는 비산먼지를 발생시키는 1만㎡ 이상 대형사업장 491곳을 집중 점검한다고 16일 밝혔다.

철거·굴토 작업이 진행되는 대규모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31곳과 서울시 25개구 내 대형사업장 460곳이 단속 대상이다.

서울시와 각 구청은 대형공사장에서 먼지를 줄이기 위해 야적토사 등에 덮개를 설치했는지, 토사 운반차량을 세차하는 시설을 설치·가동하고 있는지, 주변 도로와 공터를 제대로 청소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한다.

점검 결과 위반사항이 있다면 경고, 공사 중지 등의 행정조치를 한다. 위반 정도가 심하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

건설 공사장 등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는 초미세먼지(PM-2.5) 발생 요인의 20%가량을 차지한다. 서울연구원이 2016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 배출원의 39%를 난방·발전이 차지했고 자동차(25%), 비산먼지(22%), 건설기계(12%), 생물성 연소(2%)가 뒤를 이었다.

보도일: 
2018-03-16
기사종류: 
언론기사